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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리스트 모아모아 다모아 2 - 시퀀스 자료형

huenuri 2024. 8. 1. 10:14

이번에는 리스트에 이어 시퀀스에 대해서 학습해볼 것이다. 시퀀스는 언리얼 프로젝트나 영화에서나 들어보았지 프로그래밍에서는 처음 들어보는 것 같다. 조금은 생소한 이 개념을 이제 학습해보기로 하자~

시퀀스는 문자열과 리스트를 묶어서 말하는 것이다. 이 둘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순서가 있는 자료형이라는 점이다.


 

 

 

이론 2 - 시퀀스 자료형

 


a, b, c 모두 순서가 있으므로 시퀀스 자료형이 된다.

 

 

 

 

 

 

a는 1번째 원소를 가져오니 n이 출력된다. b에서는 2이상 4미만이므로 두번째와 세번째 원소를 가져오라는 뜻이다. 슬라이싱을 해도 치즈는 그대로 남아있듯이, 슬라이싱을 해도 원래 자료형의 특징을 그대로 가진다.
예를 들어, 문자열에서 슬라이싱하면 문자열이, 숫자형에서 슬라이싱하면 숫자형이 되는 것이다.

 

 

 

 

 

 

-1번째는 0에서 뒤에서부터 첫번째 원소를 가져오라는 것이다. 자리를 비우는 것은 앞에서부터 가져오는 것으로, 0이 생략되어 있다. b는 앞에서부터 3번째 미만의 모든 원소를 가져오라는 뜻이 된다.

b[2:]은 무슨 뜻일까?

 

이것은 두번째 원소 이상 모든 원소를 가져오라는 것이다.

 

 

 

 

 

 

 

멤버는 다른 말로 원소라고 할 수 있다. a에서는 문자열 'o'가 a에 있는지 묻는 것이다. 문자열 b가 b에 있냐고 묻는데 없으므로 false를 출력한다.
이 시퀀스는 해당 원소가 있는지 묻고 있으면 true를 없으면 false를 출력한다.

 

 

 

 

 

 

 

 

 

 

 

 

 

 


리스트끼리 연결 연산을 할 수 있다.

 

 

 

 

 

 

 


곱하기 연산자를 통해 반복 연산을 할 수 있다. 예제를 보면 d를 3번 곱했으므로 shy가 3번 출력이 되었다.


 

 

 

 

퀴즈 3 - 시퀀스의 원소 조회

 

 

 

 


 

 

 

퀴즈 4 - 시쿼스 자료형

 

 

 

 

sort()는 문자열뿐 아니라 리스트도 정렬할 수 있다.


 

 

 

실습 5 - 시쿼스의 인덱싱/ 슬라이싱

 

 

 

 

문자열도 리스트도 모두 시퀀스 자료형이다. my_str은 2부터 9가 아닌 10이라고 적어야 한다. 그래야 9가 포함이 되기 때문이다.

 

 

 

 

풀었는데 두번이나 틀렸다. 그 이유를 살펴보니, 문자열을 담을 때는 괄호를 쓰지 않고 큰 따옴표로 사용한다. 그리고 리스트르 담을 때는 중괄호가 아닌 대괄호를 써야 한다. 이 부분을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실습 6 - 시퀀스의 길이/ 멤버 조회

 

 

문제가 어려워서 조금 전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살펴보며 풀었다. 정답을 쉽게 확인하기보다 스스로 생각하려고 노력하며 써보았는데 풀어서 정말 기뻤다.

 


 

 

 

실습 7 - 시퀀스의 연결/ 반복

 

 

시퀀스에서도 연결과 반복을 해줄 수 있다.

 

 


 

 

 

두번째 단원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시퀀스를 어떻게 만들고 조회하고 인덱싱, 슬라이싱, 연결, 반복 등을 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시퀀스는 처음 배우는 거라 손에 잘 익지않아 많이 버벅거리면서 풀었다. 그래도 이제는 조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문제가 정말 많아서 다음 포스트에 이어서 나머지 문제를 풀고, 단원 마무리 문제도 풀어보려고 한다. 그러면 3주차 학습도 마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