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게임 개발과 프로그래밍 그리고 인공지능
웹 개발/자바스크립트

행맨 게임 만들기 6 - 프로젝트 완성

by huenuri 2024. 11. 28.

이제 지금까지 완성한 프로젝트를 보며 점검해보는 시간이다. 이것까지만 하고 점심을 먹을 생각이다.


 
 
 
 

실습 4 - 프로젝트 완성

 


 
 
 

생각해볼 문제

 

1. 게임에서 추가할 수 있는 방안 고민하기

 
컴포넌트에서 키보드 입력을 받았을 때  app에서 State 로직과 연결해서 selectCharacter로 단어를 선택하게 된다. 그리고 여기서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상태를 바꿀 수 있었다. 상태를 줄인다면 코드를 줄일 수도 있을 것 같다.
게임의 상태를 하나의 함수에 묶어서 처리했는데 이것을 여러 개로 나눌 수도 있겠다. 컴포넌트를 분리해서 모듈화를 하는 방법도 생각해보자.
 
프로젝트의 기능적인 부분을 보면 Chances나 time을 조절해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키보드를 눌렀을 때 단어의 길이도 조절이 가능하다. 이 길이는 fetchWord의 숫자를 조절하면 된다.
 

 
지금은 두 단어를 받도록 되어 있는데 한 단어나 네 단어로 해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또 추가적으로 타이머를 늘리거나 남은 기회를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겠다.
 
 
 

 
난 이 게임이 너무 어려워서 시간을 2부으로, 기회는 7번에서 10번으로 변경해주었다. 이제 게임을 한번 해보겠다.


 
 
 
 

2. 게임 실행해보기

 
 

 
기회가 10번으로, 시간은 120초로 바뀌었다.
 
 
 
 

 
 
 
 
 
 

 
 
이렇게 난이도를 변경하니 처음으로 행맨 게임에서 이겼다. 근데 여기서 단어가 맞혔을 때 어떤 단어인지 나타나면 더 좋을 것 같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시간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깨닫는 좋은 공부가 되었다.


 
 
 
 

학습을 마치고

오늘 새벽부터 아침과 오후 시간에 넘어서까지 4주차 학습을 마칠 수 있었다.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많았고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서 목이 꽉 막히며 답답한 증세도 느끼기도 했다.
그래도 마음을 다스리며 공부를 이어갔고 이처럼 끝을 볼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고 기쁘다.
 
게임 개발자를 꿈꾸며 앞으로 이렇게 게임을 만들어보는 시간들은 내게 정말 큰 공부가 된다. 힘들지만 자바스크립트를 그냥 공부했던 시간들보다 훨씬 더 배우는 것도 많고 잘 되었을 때는 즐거움을 느끼기도 했다.
이제 오후에는 테스트 문제를 풀고 완전히 마무리를 한 후 JSP/Servelt 공부에 들어가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