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기초 자료형 Python으로의 초대 2 - 기본 자료형의 종류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기초 자료형 Python으로의 초대 2 - 기본 자료형의 종류

huenuri 2024. 8. 1. 09:36

두번째 단원은 기본 자료형에 대해서 학습해본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공부를 시작해보자!


 

1. 이론 2 : 기본 자료형

자료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숫자에 따옴표를 붙이면 문자형 자료형이 된다. 문자형 자료를 만들 때 큰따옴표든 작은 따옴표든 상관이 없다.

 

 

 

 

 

 


문자와 숫자를 함께 담을 수 있다. 리스트는 대괄호로 표현한다.

 

 

 

 

 

 


파이썬에서는 주석을 쓰는 게 다른 언어와 다른 것 같다. #은 전처리기에서 사용했는데, 파이썬은 전처리기를 따로 쓰지 않나 의문이 들었다.
여러 줄 주석을 쓸 때는 따옴표 3개를 쓴다는 게 이건 C#에서 여러 줄을 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했다.

 


 

 

2. 퀴즈 2 : 문자열 나타내기

 

 

 


 

 

3. 퀴즈 3 : 자료형

 

 

숫자 자료형도 순서가 있지 않나 좀 헤깔리는 문제였다. 그냥 찍었는데 맞았다.


 

 

4. 실습 2 : 신비한 자료 사전

 

숫자를 더할 때 따옴표를 붙였더니 오답이라고 표시되었다. C나 C++에서 무조건 따옴표를 붙여서 표현했기에 파이썬에서도 그런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C 언어 책을 다시 뒤져보니 내가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이 보였다.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d\n", 10);
}

 

이렇게 서식지정자를 쓰고 그 뒤에 숫자를 붙인다. 근데 그냥 따옴표 없이 쓰면 아무것도 표시가 되지 않는다. C에서는 반드시 서식지정자로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파이썬에서는 이런 서식지정자 없이 바로 쓴다는 점이 다를 뿐이었다.

 

 


이번에는 숫자형은 맞추었지만, 리스트는 아직 공부하지 않은 개념이라 조금 어려워서 틀렸다.

 

 

드디어 맞았다. 3번이나 틀렸다가 겨우 맞추었는데 생각보다 어려웠다.


 

 

두번째 학습을 마치고

새롭게 리스트라는 자료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C#을 공부할 때 이 개념이 등장했는데 그때도 무척 어려웠던 기억이 난다. 리스트는 알고리즘에서도 많이 사용되었는데, C++ 수업 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이제 났다.

아무튼 오늘은 이 정도로 충분한 것 같다. 나중에 리스트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배우면 그때 많은 걸 알게 될 것이다.
여러 언어를 배우니 좋은 점은 이것저것 아는 게 좀 있다보니 서로 비교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