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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1/01 (9)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_ 1기
드디어 2장 학습을 마치고 연습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 여기까지 오는데 참 많은 시간이 걸렸다. 단원 요약하기 연습 문제 풀기 문제 2번개발자는 모든 모듈을 알고 있어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스프링은 필요한 모듈만 사용하면 되며, 모든 모듈을 알 필요는 없음 문제 3번 스프링은 JDK와 충돌을 일으켜 JDK가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해야 한다.스프링은 JDK와 충돌하지 않으며, 오히려 JDK가 반드시 필요함자바 버전은 최소 JDK 11로 제한한다.현재 스프링은 JDK 11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개발 PC에 데이터베이스가 1개 이상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데이터베이스는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설치할 필요가 없음개발 PC의 ..
DI의 개념부터 이어서 학습해 보겠다. 2. DI의 개념스프링의 핵심 기능인 DI는 Dependency Injection의 약자로 의존성 주입이라고 한다. 의존성 주입이란 필요한(의존하는) 객체를 직접 생성하지 않고 외부에서 주입하는 방식을 뜻한다. 앞에서 만든 계산기 프로그램을 하나씩 살펴보며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의존의 개념계산기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main()에서 MyCalculator를 생성하고 calAdd(), calSub(), caMul(), calDiv()를 호출한다 그리고 이 메서드들은 동일하게 연산에 필요한 객체를 직접 생성한다. 여기서 연산에 필요한 객체를 직접 생성하는 코드를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예를 들어 new CalAdd(), CalSub(), CaMul..
조금 전에 설치를 하고 프로그램 설정을 하는데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렸다. 무려 2시간 이상 소요되었다. 실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다시는 이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로 다짐했다.그리고 파일을 그때그때 정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게 되었다. 중요한 파일을 D 드라이브에 옮겨놓았다. 이제 내가 만드는 프로젝트를 소중하여 여기면서 잘 관리하려고 한다. 올해 난 굉장히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많이 하게 될 것이다. 이번에는 가장 중요한 스프링 DI와 IoC를 학습하기 위해 가장 먼저 간단한 자바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겠다. 만들어볼 프로젝트는 계산기 프로그램으로 그림 2-3은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구성을 나타내고 있다. MainClass의 main()에서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MyCalculator를 생성한다...
1시간 정도 공부를 더 진행하고 다음 일정을 시작하려고 한다. 이번 절에서는 스프링 개발 환경 구축을 위해 자바 JDK 및 이클립스를 설치하겠다. 컴퓨터 운영체제는 윈도우, 리눅스, 맥OS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자바를 설치하기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이 책에서는 JDK11을 사용한다. 컴퓨터에 JDK11이 아닌 다른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면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이용해서 제거 후 JDK11을 설치한다. 만약 JDK11이 아닌 다른 버전을 사용하면 실습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JDK 설치하기 1. 오라클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하기오라클 홈페이지 Oracle 한국 |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및 클라우드 플랫폼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 Oracle을 선택하고 신뢰를 보내주신 An..
두 번째 장의 첫 번째 학습을 진행해 보겠다. 다음 절부터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거라 건너뛰어도 될 줄 알았는데 내가 사용하는 버전과 책 버전이 달라서 다시 설치해야 할 것 같다.우선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무엇인지 공부해보겠다.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개념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자바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로 일반적으로 줄여서 스프링이라고 한다. 스프링을 이용하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는데, 특히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뛰어난 강점이 있어 여러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스프링 MVC는 스프링을 기반으로 하는 하위 프레임워크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최적화된 프레임워크이다. 스프링 홈페이지에 가면 스프링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다. ..
오늘은 공부에 집중하기 조금 힘들다. 그래도 매일 하기로 약속된 공부를 해야겠다. 이번에는 연습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 단원 요약하기 연습 문제 풀기 풀이는 따로 안 해도 될 것 같다. 모두 맞은 것 같다. 귀찮아도 조금은 풀이를 작성해보려고 한다. 문제 1번정적 웹 페이지에는 호스팅 서버가 필요 없다.정적 웹 페이지도 HTML 파일을 제공하기 위해 웹 서버가 필요하다. 문제 2번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웹 서버의 역할을 할 수 없다.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는 동적 요청 처리뿐만 아니라, 웹 서버의 일부 역할(HTTP 요청 처리)도 수행할 수 있다. 문제 3번 일반적으로 model1은 model2보다 개발 초기의 개발 속도가 느리다.model1은 단순 구조로 초기 개발이 빠르지만..
이번에는 MVC 패턴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다. 1단원을 6시는 마치려고 했는데 중간에 딴짓을 많이 해서 7시에도 다 못 끝낼 것 같다. 그래도 아침 9시 전까지는 2단원까지 끝내보겠다. 1. MVC의 개념MVC는 모델, 뷰,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프로그래밍하는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을 뜻한다. 이를 MVC 디자인 패턴이라고 한다. 모델은 데이터베이스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한다. 뷰는 클라이언트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비즈니스 로직의 결과를 출력하기 위한 화면 구성을 담당한다. 컨트롤러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해 모델과 뷰를 컨트롤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MVC는 웹 프로그래밍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전반에 사용된다. MVC를 보완한 MVVM(모델-뷰-뷰 모델), MVP(모델..
새해 목표를 세우느라 공부 시간이 많이 뒤처졌다. 아마 1시간 정도 걸린 것 같다. 이제 대략 목표를 세웠으니 오늘 해야 할 일도 알게 되었고 이 과목을 며칠 동안 공부할지로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오늘과 내일에 걸쳐 이틀만에 다 마치려고 한다. 그리고 1월 13일까지 웹 개발과 인공지능 관련 모든 공부를 끝내고 그때부터 3월 초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한다. 프로젝트는 6개 정도 하려고 계획했다. 그럼 이어서 웹 프로그래밍 단원을 학습해보겠다. 1. model1과 model2의 개념스프링 MVC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model1과 model2의 개념을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 설계 방법은 크게 2가지로, model1과 model2가 있..
어제부로 엘리스로 진행했던 스프링 공부가 끝이 났다. 사실 스프링 3까지는 마치고 싶었으나 2주 차까지 진행하고 두 주차는 더 이상 수강할 수 없게 되었다. 아쉽지만 남은 과정은 스프링 프레임워크 책으로 학습하기로 했다. 내가 공부했던 스프링과 달리 전통 스프링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나중에 필요하다면 스프링 부트에 대해 공부해보고 이 책으로 스프링에 대한 기초를 다질 것이다. 1. 월드 와이드 웹하이퍼텍스트는 인터넷 공간에 존재하는 문서와 문서를 클릭만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원드 와이드 웹의 시초가 되었다. 초창기 웹은 주로 정적 페이지를 이용하는 서비스였다. 주로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매번 변화가 없는 정해진 페이지를 반환하는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그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