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실전용 SQL 미리 맛보기 4 - 데이터베이스 시작부터 끝까지 2 : 스스로 실습해보기 본문

알고리즘 및 자료 관리/SQL

실전용 SQL 미리 맛보기 4 - 데이터베이스 시작부터 끝까지 2 : 스스로 실습해보기

huenuri 2024. 10. 20. 16:22

이제 MySQL이 잘 되는 것도 확인했으니 전에 실습했던 예제들을 혼자서 다시 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원래 뭐든 한번 하면 손에 잘 익지 않고 여러 번 반복할 때 자기 것이 될 수 있다.

지난 번에 할 때는 많이 헤맸지만 이번에는 막힘없이 진행해보고 싶다.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조금 전에 무슨 에러 메시지가 잔뜩 뜨면서 포트 번호가 중복이 된다는 등 오류가 생겨서 한참 고민하며 문제를 해결했다. 이제 잘 되어서 정말 기쁘다.

새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볼 것이다.

 

 

 

 


 

 

 

테이블 만들기

 

회원 테이블

 

 


 

 

 

제품 테이블

 

 

 


 

 

 

테이블 입력하기

 

회원 테이블

 


 

 

 

제품 테이블

 


 

 

 

데이터 수정 및 삭제하기

 

 

 

 

 


 

 

 

 

데이터 활용하기

이제 테이블로 만든 데이터를 조회해보려고 한다.

 

1) 전체 테이블 조회하기

 

회원 테이블의 정보가 출력되었다.

 

 

 

2) 이름과 주소만 조회하기

 

 

 

3) 특정 회원만 조회하기

 


 

 

 

학습을 마치고

테이블을 두번째로 만들어보니 이번에는 혼자서도 잘할 수 있을 정도록 사용법을 확실히 익힐 수 있었다. 사실 2장은 조금 쉬운 내용이라 넘어가고 3장부터 실습할까 생각도 했지만 기초를 탄탄히 다지는 건 중요할 것 같았다.

이번에는 내가 작성한 코드를 실습 예제 폴더에 만들어서 저장도 하고 주석도 달아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