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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3장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2 -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도구 및 DRM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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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3장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2 -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도구 및 DRM

huenuri 2024. 7. 31. 13:04

오늘까지는 2과목 공부는 마치려고 했는데 공부가 많이 밀렸다. 아침에 산출문서 수업을 듣는데 정보처리기사 시험에서 공부했던 부분을 설명해주셨다. 그러면서 어떻게 이러한 개념들이 업무에 적용되는지 알게 되었다.
내용이 많이 딱딱하고 지루해서 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크지만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며 학습을 진행하려고 한다.

오늘은 점심시간에 외출하지 않고 어제 하지 못했던 부분을 이어서 학습해볼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도구

 

개념

제품 소프트웨어를 사용자 환경에 설치한 후 기능 및 성능, 운영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제품을 최적화하기 위한 도구

 

기능

1. 변경 관리 : 애플리케이션 간의 종속관계를 모니터링

변경이 있을 경우 변경의 영향도 파악에 활용

  • ChangeMiner

2. 성능 관리 : 서버로 유입되는 트랜잭션 수량, 처리시간, 응답시간 등을 모니터링

  • Jeniffer, Nmon

3. 정적 분석 : 소스 코드의 잠재적인 문제 발견 기능

코딩 규칙 오류 발견

  • PMD, Cppcheck, Checkstyle, SonarQube

4. 동적 분석 : 프로그램에 대한 결함 및 취약점 동적 분석 도구

메모리 및 오류 문제 발견

  • Avalanche, Valgrind

관리 도구도 시험에 나오니 암기하는 것이 좋다.

 

 

 

활용에 따른 효과

 

1. 서비스 가용성 : 모니터링 자동화 및 관련 데이터 생성

시스템에 의한 서비스 모니터링

2. 서비스 성능 : 24시간 대상 애플리케이션 측정, 다양한 서비스 대상 측정

3. 장애인지/리소스 측정 : 서비스 24시간 모니터닝, 가용성데이터 및 관련 자료 생성

 

4. 근본 원인 분석 : 사용자 입장에서 원인 분석, 분석을 위한 시간 획기적 단축

문제 분석 후 객관적인 원인 분석 자료 제공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개념

  •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권리 정보를 지정하고 암호화 기술을 이용
  • 허가된 사용자의 범위 내에서 콘텐츠의 이용이 가능하도록 통제하는 기술

 

특징

1. 거래 투명성 : 저작권자오 쿤텐츠 유통업자 사이의 거래구조 투명성 제공

2. 사용 규칙 제공 : 사용 가능 횟수, 유효기간, 사용 환경 등을 정의 가능

 

3. 자유로운 상거래 제공 : 이메일, 디지털 미디어, 네트워크 등을 통한 자유로운 상거래 제공

 

 

구성 및 동작 방식

  • DRM은 콘텐츠 제공자와 콘텐츠 소비자, 클리어링 하우스로 구성됨
  • 콘텐츠 분배자는 제공자로부터 콘텐츠를 받아서 소비자에게 유통시킴

 

동작 방식

  1. 라이선스를 등록 : 클리어링 하우스에 라이선스 등록을 하면서 동시에 유통시스템에 콘텐츠를 등록
  2. 라이선스 요청 : 콘텐츠 소비자가 유통시스템, 클리어링 하우스로 라이선스를 요청
  3. 요금 지불 : 콘텐츠 소비자가 요금 지불
  4. 라이선스 발급 : 클리어링 하우스를 통해 라이선스 발급
  5. 콘텐츠 다운로드 : 이후에 콘텐츠 소비자가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음

 

 

구성 요소

1. 콘텐츠 제공자 :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2. 콘텐츠 소비자 : 콘텐츠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주체

 

3. 콘텐츠 분배자 :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4. 클리어링 하우스 :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 라이선스 발급, 사용량에 따른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

 

5. DRM 콘텐츠 : 서비스하고자 하는 암호화된 콘텐츠, 콘텐츠 관련된 메타 데이터, 콘텐츠 사용정보를 패키징하여 구성된 콘텐츠

6. 패키저 :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도구

 

7. DRM 컨트롤러 : 배포된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

8. 보안 컨테이너 : 원본 콘텐츠를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 장치

DRM 기술요소와 애플리케이션 배포 도구의 기술요소는 동일하므로 생략한다.


 

 

학습을 마치고

오늘 점심시간을 활용해 20~30분 동안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오늘은 배도 고프지 않고 입맛이 없어 건너뛰어도 괜찮을 것 같았다.
다음 장부터는 강의도 듣지 않아서 학습할 부분이 많이 있다. 이런 걸 다 배워야 한다니 많이 어렵고 재미는 없다.. 그냥 한번만 보면 암기가 되는 그런 능력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무조건 암기만 잘하는 것도 그리 좋은 건 아닐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