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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12/03 (11)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오늘까지 해서 자바 2 과목을 모두 이수했다. 사실 내일 작성할까도 생각했지만 미루다가 한참 지난 후에 쓰게 되니 이제부터는 과목을 이수한 후 바로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다.사실 오늘 저녁에는 공부하기가 싫고 쉬고 싶은 마음이 든다. 조금 전에 자바 2 테스트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나중에 응시하려고 취소를 눌렀는데 응시 제출이 되어서 다시는 테스트 시험을 못 보게 되었다. 마음이 큰 상심이 되었던 것 같다. 갑자기 공부할 의욕이 상실되며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다. 원래 난 저녁에 컨디션이 가장 내려가서 집중을 요하는 일은 잘하지 못하는 편이니 가볍게 글을 쓰다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로 했다. 이수 현황 학습 현황 학습 상세 현황 이수증 정..
이번에는 미션 문제를 풀고 자바 2 과정을 마무리하려고 한다. 이것까지만 하고 아침 공부를 마칠 예정이다. 조금 전에 정말 어려운 싱글톤 패턴 문제를 풀었더니 많이 지치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볼 것이다. 미션 1 - 업 다운 게임 문제 풀기 1. 변수 선언 및 생성자 구현하기 잘못된 코드가 있어서 몇 번 수정하고 실행했는데 이처럼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았다. 무엇이 문제일까? 그 이유는 ask 메서드를 구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야 정수를 반환하여 값을 출력할 수 있다. 이 메서드는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와 정답 숫자를 비교하여 “Up” 또는 “Down”을 출력하고, 정답일 경우에는 true를 반환한다. 2. ask 메서드 만들기 하지만 그래도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
4주차의 마지막 학습이다. 잘하면 아침 시간에 공부를 마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론 3 -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단 하나의 객체만 전체 클래스에 존재하도록 할 수 있다. static 멤버변수에 접근하려면 메서드도 static이어야 한다. 이 메서드의 타입은 Shool이므로 반환도 School로 해준다. 이렇게 만들어놓은 메서드 안에서 우리가 생성한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한다. new로는 만들 수 없고 getInstance()로 만들게 된다. 이렇게 만들면 new를 한 것과 같으며 한 번만 호출된다. 그 외에는 new를 사용하면 된다. getInstance()를 넣으면 추가한 객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별도로 값..
클래스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다. 여기서부터 공부하는 건 아직 한 번도 공부하지 않은 따끈따끈한 내용이다. 이론 2 - 클래스의 상호 작용 상호작용은 두 개 이상의 클래스가 어떻게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 하는지이다. 객체는 목적어, 대상, target을 말한다. 실습 3 - 대중교통 이용하기 문제 풀기 1. boolean pay() 메서드 코드 작성 2. 조건문으로 금액과 승객 수 코드 작성하기 board()의 경우 else를 추가했고, layoff()의 경우 추가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board() 메소드이 메서드는 승객이 버스에 탑승할 때 호출된다.승객이 지불할 수 있는 돈이 있을 경우, 즉 passenger.pay(..
엘리스로 자바 심화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학습이 체크가 되어 있어서 앞에 두 단원 정도는 공부를 한줄 알았다. 하지만 살펴보니 학습일지에 기록이 없었다. 처음에 인사교 와서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과 학점이 있는데 시간이 별로 없어서 거의 일주일만에 아주 많은 과목들을 들어야 했었다.난 수업을 그냥 듣기만 하는 게 아니고 그 5월 초 부터 공부한 모든 것들을 기록으로 남기는 중이었다. 아마 뒷부분은 시간이 없어서 학습일지를 남기지 않고 그냥 듣기만 했던 것 같다. 아무튼 그때 공부했던 기록들이 남아있어서 다행이었다. 이제 자바 2 과정의 마지막 주차 학습을 시작해보겠다. 공부하지 않는 단원이 많아서 아침까지 이 수업을 다 끝내지는 못할 것 같다.기록으로 남기지 않은 공부는 머릿속에도 남지 않으..
이 교재가 너무 어려워서 9월 중순까지 공부를 하다 3주 이상 수학 공부를 쉬다 다시 새로운 책으로 10월 둘째주부터였나 공부를 다시 시작했었다. 매일 공부한 기록을 노트에 남기니 언제 했는지 알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오늘 STEP 4 문제에 다시 도전해보았다. EBS라서 강의가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중학생은 아니지만 공부에 나이에 구애받을 건 얻다는 걸 요즘 느끼게 되었다. 사람마다 공부가 하고 싶을 때가 있는 때 대부분 어렸을 때 공부가 정말 하고 싶어서 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다. 그러니까 14살에는 중학교에 들어가고 20살에는 대학 공부를 하는 등의 구천을 따질 필요가 없다. 오히려 자신이 정말 하고 싶어서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이며, 대부분 사람은 대학을 졸업하면 공부를 잘 하지 않..
이제 연습문제 실습편의 마지막 문제만을 남겨두고 있다. 정말 여기까지 오느라 수고가 많았다. 이 공부를 마치면 엘리스 자바 2 뒷부분을 학습할 생각이다. 이 공부도 8월 중순에 공부하다 말았다.싱글톤 패턴 등이 나오는데 지금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내용 같았다. 이제 충분히 할 수 있는 실력이 되니 학습을 마무리해볼 것이다. 마지막 남은 문제도 힘내서 풀어보겠다. 연습문제 실습편 문제 풀기 여섯 번째 문제 13번 문제 코드 Shape 인터페이스 Main 클래스 문제 풀기 Circle 클래스(Shape 인터페이스 구현) Main 클래스 코드 요약Shape 인터페이스PI: 상수 값(3.14) 정의draw: 추상 메서드로, 각 도형이 자신의 그리기 동작을 구현하도록 강제getAr..
이번에도 실습 문제 두 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 가능하면 6시까지 다 마쳐볼 생각이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다시 운동도 열심히 할테니 아침 7시까지는 새벽 공부를 다 마칠 것이다.그리고 아침 루틴을 수행한 후 적어도 7시 반에는 걷기 운동을 나갈 예정이다. 어제는 큐티와 수학 공부를 다시 시작했었다. 오늘의 목표는 운동 3가지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요즘 내가 새롭게 들이고 있는 습관은 인스턴트 음식 횟수와 양을 절반 이상으로 줄이고 요리하는 습관이다. 요리도 해보니 정말 재미있었고, 어제는 유통기한이 일주일이나 지난 두부면으로 야채볶음을 해먹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맛있었다. 사실 어제 진짜 외식을 하고 싶었는데 잘 참았다. 이렇게 건강하고 좋은 습관은 나쁜 습관에 비해 잘 들이기 힘들고 유혹을 이기는 것..
다음 문제도 이어서 풀어보겠다. 여기서부터는 묶음 문제는 없고 각각의 문제들이 있다. 연습문제 실습편 문제 풀기 네 번째 문제 9번 문제는 Stack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문자열을 저장하는 StringStack 클래스를 작성하고, StackApp 클래스의 main() 메서드를 통해 동작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요구사항 분석Stack 인터페이스length(): 현재 스택에 저장된 개수를 반환capacity(): 스택의 전체 저장 가능 개수를 반환pop(): 스택의 최상단 값을 제거하고 반환push(String val): 스택의 최상단에 값을 저장. 저장 실패 시 false 반환동작 시나리오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아 스택에 문자열 저장"그만" 입력 시 프로그램 종료스택에 저장된 문자열을 모두 출력 ..
이번에 풀 문제는 4문제가 함께 묶여있는 문제들이다. 한 점의 좌표를 나타내는 문제인데 이제 풀어보기로 하자. 가능하면 빠른 시간 내에 풀어볼 것이다. 연습문제 실습편 문제 풀기 세 번째 문제 5번 문제 코드 문제 풀기 ColorPoint 클래스 Main 클래스 코드 설명 1. 클래스 구조Point 클래스2차원 좌표 (x, y)를 표현하는 클래스x, y는 private 멤버로 직접 접근은 불가하고, getX(), getY() 메서드를 통해 값을 가져온다.move() 메서드로 좌표를 변경할 수 있다.ColorPoint 클래스Point를 상속받아 좌표 외에 색상(color) 정보를 추가로 관리하는 클래스주요 메서드setColor() : 색상을 설정setXY() : 좌표를 변경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