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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12/02 (12)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며칠 전에 공부를 마쳤던 자바스크립트 심화 과정이다. 이 과목도 일주일에 걸쳐 공부했었다. 기초보다 짧게 끝난 것 같아 내가 꾸준히 체크하고 있는 학습 달력을 살펴보니 별로 그렇지 않았다. 심화 수업은 사실 정말 어려웠다. 풀리지 않는 실습 문제도 두 문제나 있어서 학습 진행률이 3% 부족하다. 엘리스에 이 문제에 대해 문의를 해보았는데 인공지능 사관학교 운영 사무국에서 따로 관리하니 담임 선생님을 통해 연락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담임이 관리한다고 하니 난 당연히 내 의견이 묵살되며 아무런 답변이 오지 않겠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역시나였다. 정말 이번 담임 선생님(특히 여자)들은 정말 마음에 안 든다. 약속을 하면 지킨 적이 거의 없고 도대체 믿음이라고는 조금도 가지 않는 사람이었다. 카톡으로는 장황하게..
지난주에 일주일 동안 열심히 공부했던 자바스크립트 기초 수업 이수증을 정리해 볼 시간이 되었다. 어제 조금 정리하는 글을 쓰다 졸려서 다 하지 못하고 다음날에 추가 작성해 본다. 이수 현황 학습 현황 학습 상세 현황 그 외에 부록으로 2주 차의 수업이 있는데 그 내용은 학습 현황에 집계되지 않았다. 난 이 부록 학습이 많이 힘들었다. 특히 마지막 부록은 시간은 많이 투자하며 실습 과제를 풀어보았다. 이수증 엘리스 이수증이 달라졌다. 이렇게 이수증이 나오니 정말 뿌듯하다. 다른 과목들도 열심히 공부해서 이수증을 꼭 딸 것이다. 정리를 마치고그동안 2주 동안 열심히 공부한 성과가 학습 현황을 통해 그래프로 볼 수 있어서 무척 기뻤다. ..
오후에 이론편 연습문제까지 모두 풀었고 이제 실습편 문제가 남아있다. 어느 세월이 이 많은 문제를 다 풀까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일 새벽까지는 다 풀 수 있을 것 같다.그럼 1번 문제부터 풀어보겠다. 연습문제 실습편 문제 풀기 문제 1번 문제 코드 아직 ColorTV 클래스가 구현되어 있지 않아 오류가 뜬다. 이제 이 클래스를 만들어보겠다. ColorTV 클래스 Main 클래스 코드 설명TV 클래스size라는 필드를 가지며, 이는 TV의 크기를 나타냄getSize() 메서드로 size 값을 반환ColorTV 클래스TV를 상속받아 새로운 필드 color를 추가. 이는 컬러 개수를 나타냄생성자에서 super(size)를 사용하여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printProperty() ..
이론 문제 마지막 학습이 될 것 같다. 문제가 정말 많지만 그래도 처음 접할 때보다 문제를 푸는 감이 생겼다. 연습문제 이론편 문제 풀기 네 번째 문제 12번 문제 코드 이 문제는 동적 바인딩이 적용된 코드에서 출력 결과를 예측한다. s.paint()의 결과를 Circle 또는 Shape로 출력되게끔 빈칸에 적절한 코드를 삽입해야 한다. 문제 풀기 (1) Shape s = new Circle(); s.draw()의 결과 코드 분석Shape s = new Circle();부모 클래스 Shape 타입의 참조 변수 s가 자식 클래스 Circle 객체를 참조한다(업캐스팅).s.draw()동적 바인딩에 의해, 실제 객체 타입인 Circle의 draw() 메서드가 호출된다. ..
추상 클래스에 대한 문제를 이어서 풀어보려고 한다. 문제를 풀수록 어려워지고 있지만 그래도 어려운만큼 배우는 것이 많으니 문제 푸는 것을 멈출 수 없다. 연습문제 이론편 문제 풀기 세 번째 문제 9번 (1)번 답안 틀린 답이다. void f();는 추상 메서드로 선언해야 한다.추상 클래스에서 추상 메서드는 반드시 abstract 키워드로 선언해야 한다. 이렇게 수정하면 코드가 문제 없이 실행된다. (2)번 답안 맞는 답이다. void f()는 추상 메서드가 아니며, 일반 메서드이다.추상 클래스 내에 일반 메서드를 선언하는 것은 허용된다. (3)번 답안 틀린 답이다. C1 클래스는 B1를 상속받았지만, B1의 추상 메서드 f()를 구현하지 않았다.추상 메서드를 구현하지 않으면 C1 클..
이어서 6번 문제부터 풀어보겠다. 연습문제 이론편 문제 풀기 두 번째 문제 6번밑줄에 맞는 답을 써서 코드를 완성해 보았다. TV 클래스의 생성자가 매개변수를 요구하기 때문에, ColorTV의 생성자에서 TV의 생성자를 명시적으로 호출해야 한다.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super 키워드를 사용한다. 코드 설명super(size)부모 클래스(TV)의 생성자를 호출하여 size 값을 초기한다.ColorTV 생성자가 호출될 때, 먼저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가 실행된다.this.colors = colorsColorTV 클래스의 고유 멤버 변수 colors를 초기화한다. 하지만 이 코드에서는 경고가 발생한다. 선언만 하고 size와 colors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내용..
아침에 수학 공부를 2시간 정도 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자바 공부를 하려고 한다. 3시간 정도 집중해서 공부를 할 생각이다. 연습 문제는 총 30문제나 되는데 이론편과 실습편으로 나누어져 있다.이론편은 조금 풀만 하고 실습편은 정말 어려워서 손도 못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도 정답을 찾아가면서라도 풀어야 공부가 되는 걸 그동안의 경험으로 알게 되었다. 우선 이론 문제부터 풀어보려고 한다. 문제가 많으니 나누어서 한 포스트에 4~5개의 문제를 풀게될 것 같다. 새벽에 1번 문제를 풀려다가 너무 어려워서 시도만 했었다. 연습문제 이론편 문제 풀기 문제 1번처음에 이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 한참을 헤맷는데 이제 알 것 같다. obj은 모든 자바 프로그램의 부모 클래스이다. 여기서 A라는 객체를 만들었으..
지난 번에 풀었던 STEP A의 틀린 문제를 오늘 아침에 풀어보았다. 아침을 먹고 나면 공부하기 싫을까봐도 몇 문제를 미리 풀고 식사 후에 나머지 문제를 풀었다.총 7문제인데 굉장히 어려운 문제들만 모아놓은 것 같았다. 실수로 틀린 건 하나도 없었고 모두 사고의 전환을 하지 못해서 틀린 문제들이었다. 그중에서 조금만 더 비틀어서 고민했다면 답이 나왔을 문제도 있었겠지만 그래도 답에는 접근하지 못했을 것 같았다. 에이급 수학 STEP A 풀었던 문제 에이급 수학 STEP A 오답 풀이 노트 학습을 마치고오늘까지 해서 가장 어려웠던 문제를 모두 풀었다. 지난 10월 초부터 수학 공부를 꾸준히 하려고 노력 중이..
며칠 전에 풀었던 수학 문제인데 오늘에서야 학습일지를 쓰게 되었다. 수학 공부를 2주 이상 쉬었지만 다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을 보면 그동안 한달 반 동안 매일 꾸준히 공부 습관을 들인 보람이 있는 것 같다.이제부터는 진짜 쉬지 않고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1시간 이상씩 공부를 하기로 다짐해본다. 에이급 수학은 문제가 많이 어려워서 1/3쯤 풀고 나머지는 최상위 수학 문제집을 풀고 나서 이서서 풀었다. 에이급 수학 STEP A 문제 풀기 두 번째이 문제는 시간이 많이 걸려서 이틀에 걸쳐서 풀었다. 학습을 마치고문제를 푼 건 11월 22일과 28일이다. 정말 띄엄띄엄 공부를 했다. 그리고 나서 3일 동안 공부를 쉬고 오늘 ..
상속 단원을 마무리하며 도전 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 문제가 정말 어려워서 지금 내 수준에서는 혼자서는 절대로 풀 수 없는 문제였다. 풀이를 참고하며 풀어볼 예정이다. 단원 마무리하기 Bear의 Fish 먹기 게임 만들기 문제 풀기 GameObject 클래스 Bear 클래스 fish 클래스 Game 클래스 이제 클래스별로 설명을 해보겠다. 코드 분석하기 1. Game 클래스이 클래스는 게임의 전체 로직을 관리한다.멤버 변수MAX_X, MAX_Y : 게임 맵의 크기를 나타낸다.map : 2D 배열로 게임의 상태를 저장. 기본 값은 '-'m : 게임 오브젝트를 담는 배열(Bear와 Fish)state : 게임 상태를 나타낸다.0 : 게임 진행 중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