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문서 객체 모델(DOM) 5 - 인풋 태그 미션 문제 풀기 및 스타일과 선언 방식 실습 해보기 본문

웹 · 앱 개발/자바스크립트

문서 객체 모델(DOM) 5 - 인풋 태그 미션 문제 풀기 및 스타일과 선언 방식 실습 해보기

huenuri 2024. 11. 22. 12:01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한번 점검해 보는 미션 문제를 하나 풀고 다음 과정의 실습을 진행해 보겠다.


 

 

 

 

 

인풋 태그 미션 문제 풀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해당 글자와 이미지가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볼 것이다.


 

 

 

 

1. html 파일 생성하고 기본 내용 작성하기


 

 

 

 

2. 나머지 코드 작성해 보기

 

 

 

이렇게 이미지까지 모두 출력이 잘 되었다. 


 

 

 

 

 

스타일 실습해 보기

 

1. html 파일 만들고 기본적인 내용 작성하기

 

style 태그로 변경했던 내용을 이번에는 버튼을 눌렸을 때 색이 변경되도록 만들어볼 것이다.


 

 

 

 

2. 스타일에 접근하여 색깔 변경하는 코드 작성하기

 

이렇게 작성하고 실행해 보자.

 

 

 

 

 

하지만 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색깔이 변경되지 않았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Text라고 작성한 것을 대문자가 아닌 소문자로 써야 했다.


 

 

 

 

3. 코드 수정해 보기

 

 

 

이제 잘 변경되었다. 스타일은 잘 적용되었으나 인라인 방식은 노출이 되고 재사용성이 떨어진다. CSS에서 가장 많이 작성되는 코드는 클래스이다. 클래스를 바꿔서 스타일을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

 

 


 

 

 

 

선언 방식 실습해 보기

 

1. 자바스크립트 코드 선언 방식 1 - 내부 방식


 

 

 

2. 자바스크립트 코드 선언 방식 2 - 인라인 방식

 

이렇게 버튼 태그를 생성하고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이 작동된다.

 

 

 

 

하지만 이 방식 또한 내부 방식과 마찬가지의 단점이 있다.

 


 

 

 

 

3. 자바스크립트 코드 선언 방식 3 - 외부 방식

 

이 코드를 작성하고 코드를 분리하기 위해 새로운 js 파일을 하나 만들어준다.


 

 

 

 

4. JS 파일 생성하고 HTML 파일과 연결하기

JS에서는 script 태그 자체가 인식되지 않는다. 이 태그는 html에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어떤 파일에서든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다.

 


 

 

 

학습을 마치고

프로젝트는 많지만 실제로 진행된 것은 별로 어렵지 않은 내용의 실습이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복습하는 것들도 정말 많았다. 그래도 차분히 수업을 들어보았다. 이제 제이쿼리로 넘어가기 전에 하나의 실습만 더 진행하게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