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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코드의 흐름 제어하기 9 - 미션 문제 다시 풀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코드의 흐름 제어하기 9 - 미션 문제 다시 풀기

huenuri 2024. 8. 11. 10:32

이제 3주차 이 단원의 미션 문제를 푸는 것만 남았다. 아침에 이 문제를 풀려다가 기초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진도를 나가는 대신 이전에 풀었던 문제를 다시 풀었다. 이제 엘리스 학습을 이어서 하려고 한다.

밤이 훌쩍 지나 새벽 3시가 넘어가지만 잠이 아주 많이 올 때 취침해볼 것이다.


 

 

 

미션 1 - 별동별 쌓기

어제 풀려고 했는데 졸려서 하지 못했던 문제를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서 풀어본다. 어제는 10시 반에 공부를 시작했는데 오늘은 그보다 30분 정도 일찍 시작하는 것 같다. 그래도 오늘 예배도 드려야 하니 공부할 시간은 많지 않을 것 같다.

 

 

별 계단이 잘 찍히고 있다. 처음에는 j의 초기값을 1로 했더니 잘 찍히지 않았다. 


 

 

 

 

미션 2 - 커피 자판기 만들기

커피 자판기 메뉴를 만드는 문제이다.

 

 

 


 

 

 

왜 지난번에 풀 때 80점이나왔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이번에 알게 되었다. 무엇이 틀렸는지 살펴보느라 한참의 시간이 걸렸지만, 띄어쓰기의 문제였다. ”입력해주세요”라고 썼는데 해 주세요 하고 띄어야 했다.

이런 작은 문제에서도 코딩의 당락이 결정되므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미션 3 - 놀이공원 입장료 계산하기

 

 

이렇게 해서 이 문제도 잘 풀었다. 처음에는 print문을 조건문 안에 썼다가 그러면 같은 코드가 중복이 되어 이 문장을 밖으로 빼주었다. 중복되는 코드는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좋다.


 

 

 

학습을 마치고

여기까지 해서 3주차의 모든 학습을 마쳤다. 모든 문제들을 다시 풀어보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책과 수업 예제에 나온 for문과 while문 등의 반복문을 복습한 후 배열로 넘어가도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