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반복문과 배열 그리고 예외 처리 3 - while문 이어서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반복문과 배열 그리고 예외 처리 3 - while문 이어서

huenuri 2024. 8. 11. 02:49

아직 while문 학습이 끝나지 않았다. 한 문제만 더 풀면 되는줄 알았는데, 다음 수업에 또 다른 while 예제가 있어서 중간에 끊고 여기서부터 다시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책에 나온 예제 문제도 풀어야 하니까. 이제 새벽 공부 시간이 40분밖에 남지 않아서 속도를 내야 하겠다.

 

학습 진도

while문 학습 중

학습 시간

아침 7시 반 ~ 8시 반
아침 쉬는 시간 10분 <총 1시간 10분 소요>


 

 

 

while문 학습 이어서

 

예제 5번 문제

 

 

 

N을 누르면 종료가 되는데 이때 소문자가 아닌 대문자 N을 입력해야 한다.
이 문제도 굉장히 어려웠다.


 

 

 

예제 6번 문제

 

1단계

 

나머지 단계

 

 

뭔가 문제가 잘못된 것 같다. fail에서 Y를 누르면 종료가 되는데 성공했을 때는 계속해서 랜덤한 숫자가 나온다.

 

 

이 문제는 틀렸을 때 조건을 빠져나올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성공할 때는 계속해서 랜덤한 숫자가 나와서 문제를 잘못 풀었는지 한참을 고민하며 찾아보았는데 아니었다.


 

 

 

예제 7번 문제

 

 

이 문제는 6번 문제와 많이 유사하다. 숫자를 맞추는 게임으로 진짜 게임처럼 숫자를 맞추는 재미가 쏠쏠했다.


 

 

 

예제 3-3 : a에서 z까지 출력

 

분명 책에 있는 그대로 코드를 쳤는데 a만 잔뜩 출력이 된다. 코드를 조금 변경해보았다.

 

 

 

원래는 a부터 z까지 모든 소문자가 출력이 되어야 하는데 되지 않는다. 집에 가서 다시 확인해볼 것이다.


 

 

추가 학습(7.5 금)

 

달라진 코드는 아무것도 없는 것 같은데 내 컴퓨터의 JavaStudy 워크 스페이스에서 해보니 잘 된다. 노트북으로 할 때는 아무리 해도 안되었는데 말이다.


 

 

 

학습을 마치고

쉬는 시간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while문까지 모든 학습을 마쳤다. 공부를 하며 내가 while문을 아직 잘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for문을 위주로 학습해서 그런지 문제가 나오면 어떻게 풀어야 할지 감이 잘 잡히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들이 머릿속에서 술술 나올 수 있도록 계속해서 문제를 풀며 학습을 이어가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