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객체를 만드는 생성자 3 - static 변수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객체를 만드는 생성자 3 - static 변수

huenuri 2024. 8. 18. 19:20

이제 다시 공부에 집중하기로 하자. 저녁식사 전까지 공부에 정말 집중해서 static 관련 공부를 마쳐보려고 한다. 그런 다음 저녁식사를 하고 엘리스 3주차 공부를 모두 마치고, static 책 학습.. 4단원 연습문제 이론편까지 학습해볼 것이다.

조금 빠듯하겠지만 힘을 내서 나머지 공부를 진행해볼 것이다.

오늘 아침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는 거의 공부를 하지 못했다. 이 시간을 만회하며 주말의 남은 시간을 잘 보낼 것이다.


 

 

 

이론 3 - static 변수

클래스 안에서

 

 

 

 

 

static은 '정적의' 라는 뜻으로 객체와 관계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student 클래스에 나온다면 그에 해당하는 내용이 모두 동일하게 주는 것이다.

 

 

 

 

객체와 관계 없기 때문이다. 인스턴스가 없어도 호출할 수 있다.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하게 된다. 

 

 

 

 

 

 

 

 

 

 

 

 

card1과 card2 객체를 만들고, width를 변경하면 나머지 값이 모두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퀴즈 4 - static 변수

 

 

 

 

 

 

문제가 조금 어려워서 해설을 참조하면서 풀었다. static 변수는 모든 인스턴스가 변수의 값을 공유할 때 유용하다는 것, 인스턴스를 선언할 때 여러 번 생성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실습 3 - static 변수

 

 

 

 

static으로 선언하면 카드 1, 2의 크기가 모두 바뀐다. 이번에는 static으로 변수를 선언해보자.

 

 

 

 

 

 

처음에는 왜 틀렸나 한참 고민했는데 오타가 있었다. 


 

 

 

 

학습을 마치고

아까 오후에 이 문제를 풀다가 다 하지 못하고 너무 졸려서 낮잠을 잤다. 1시간도 훨씬 넘게 푹 자고 일어나니 다시 정신이 맑아졌다. 이제 남은 시간 오늘 해야 할 공부에 집중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