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도구 프로그램 설치 3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처음 사용해보기 본문

알고리즘 및 자료 관리/데이터베이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도구 프로그램 설치 3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처음 사용해보기

huenuri 2024. 8. 21. 15:03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했고, SQL DEVELOPER도 설치해 주었다. 여전히 안 되는 것 투성이지만 원래 처음은 그럴 거라 생각하며 다음의 진도를 학습해 보기로 했다.
새벽에 오늘 하루 일정을 계획할 때는 모든 것이 승승대로이고 진도도 팍팍 나갈 것 같은데, 막상 해보는 계획했던 것의 1/5도 하기 어려울 때가 대부분이다. 그럴 때마다 낙심을 해서는 개발자로 성공하기 어렵다.

 

개발은 원래 어려운 분야이다. 그러니까 매일 조금씩 배운다고 생각하고 걸어갈 것이다. 그럼 이제 공부를 시작해 보자! 여기까지만 하고 4장부터는 내일 학습해 볼 생각이다. 내일이면 더 잘될 수도 있고 지금 할 공부가 정말 많다.


 

 

토드 설치하기

사실 이 포스트에는 토드를 설치하는 과정을 학습한 걸 올려보려고 했는데, 요즘 토드를 잘 사용하지 않는지 설치할 수 있는 경로가 없었다. 가보면 기간이 만료되었다는 둥 이상한 문구만 뜬다.
그리고 블로그나 사이트에 사람들이 남긴 것들도 많이 읽어보았는데 너무 오래된 기록들이었다. 어쩐지 강사님도 토드가 아닌 SQL Developer로 수업을 진행하신다.

 

 

 

조금 전에도 다시 한번 마지막으로 5번째 시도를 했으나 되지 않았다. 그냥 토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하기로 했다.


 

 

 

 

 

오라클 명령 프롬프트로 접속하기

아침에 SCOTT 계정을 생성하고 한번 접속한 후로는 이상한 문제가 발생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지금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란에서 비밀번호 입력이 되지 않고 있다.

 

 

오후 내내 접속하는 것으로 끙끙거리며 해보고 있는데 너무 안돼서 다음으로 넘어가야 할 것 같다.
만약 이 문제를 해결한다면 추가로 내용을 기록해 볼 생각이다~


 

 

 

다시 재도전하기

이번에는 인사에서 받은 노트북으로 진행해 보기로 했다. 먼저 접속을 하니 이렇게 잘 되고 있다.

 

접속이 되었으니 그다음 단계를 진행해 보았다.

 

 

 

 

오타가 나서 한번 실행이 잘 안 되었다. 대부분 안 되는 경우가 오타 때문이라고 한다.

hr은 학습용 버전인데 이걸로도 잘 접속이 되고 있다.

 

 

 

 

이제 hr 계정에서 테이블을 불러올 수도 있다.


 

 

 

 

HR 계정에서 테이블 불러오기

 

테이블에 있는 정보를 가져왔다. employees는 테이블의 이름인데 이것 외에도 여러 가지 테이블이 있다.
HR은 직원들을 관리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과 같다. 이제 테이블을 불러왔으니 이것을 분석해서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다.

 

 


 

 

 

학습을 마치고

이제 2교시 수업은 이것으로 마치고 마지막 3교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이 2시간 수업을 듣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렸는지 모른다. 내 PC에서는 이상하게도 설치가 잘 되지 않아서 우선은 노트북으로 진행해 보기로 했다.
지금은 모르는 것 투성이지만 나중에는 분명 혼자서도 데이터베이스를 잘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접속은 잘 되니 다른 과제를 수행해도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