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데이터를 추가, 수정, 삭제하는 데이터 조작어 4 - DML 수업 본문

알고리즘 및 자료 관리/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추가, 수정, 삭제하는 데이터 조작어 4 - DML 수업

huenuri 2024. 8. 21. 17:45

어제는 강의를 듣지 않고 책의 내용을 위주로 학습해 보았다. 근데 오늘 보니 이 수업이 가장 마지막날에 나와 있어 수업을 들고 학습일지를 써보는 중이다. 대부분 아는 내용이지만 복습한다 생각하고 보충학습을 진행해 보기로 했다.

 

학습 목표

  1. 수업 시간에 다루었던 DML에 대해 학습한다.
  2. 책에서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강의를 통해 보충한다.

 

 

 

 

 

데이터 추가하기

 

 

 

 

INSERT 명령어를 사용해서 값을 삽입할 수 있다. 하지만 난 테이블이 생성이 되지는 않아 그냥 코드만 보면서 이해하기로 했다.


 

 

 

에러리스트가 뜨는 경우

 

첫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실습 문제

 

테이블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다.

 

 

 

 


 

 

 

 

데이터 수정 및 삭제

 

데이터 수정하기

 

이 부분도 조회가 되지 않아 코드만 붙여 넣어본다. 책에서 모두 학습했으므로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알고 있다.

 

 

 

 

 

데이터 삭제하기


 

 

학습을 마치고

여기까지 해서 수업 중에 다루었던 DML에 대해서 학습해 보았다. 중요한 것 위주로 수업을 듣고 정리했다. 트랜젝션은 이다음에 이어져서 먼저 이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