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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데이터 입출력 구현 11 - Session 51~52 : 논리 데이터 모델의 변환 및 자료 구조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실기

데이터 입출력 구현 11 - Session 51~52 : 논리 데이터 모델의 변환 및 자료 구조

huenuri 2024. 9. 25. 21:51

논리 데이터 모델의 변환부터 공부해볼 것이다. 집에 오자마자 책상 앞에 앉아 공부를 시작해본다. 저녁 운동을 해야 하니 조금만 하다가 운동을 준비하려고 한다.

어제는 운동을 하지 못했다. 이제부터는 매일 빠지지 말고 운동을 해야겠다.


 

 

 

세션 51 - 논리 데이터 모델의 변환

 

 

속성을 정의하는 것을 논리적 데이터 모델이라고 한다. 정의한 것을 실제 테이블로 만드는 것을 물리적 테이터 모델이라고 한다.

 

 

 

 

 

 

 

 

 

 

 

 

 

 

 

 

 

 

 

 

 

 

 

 

1번 문제는 컬럼, 기본키, 외래키, 관계이다. 2번은 모르겠다. 3번은 ID, 품절시대체선택, 지점코드, 사은품이다. 2번은 기본키, 기본키, 유니크키로 만든다.

이런 세부적인 내용까지 암기해야 하나보다.


 

 

 

세션 52 - 자료 구조

 

 

 

 

 

 

 

 

 

 

C를 찾으려면 계속해서 이동하며 찾아가는 형식이라 접근 속도가 느리다. 하지만 추가시키고 싶을 때는 링크만 바꾸면 된다.

 

 

 

 

 

 

 

 

양쪽에서 삽입과 삭제가 일어나는 것을 데크라고 한다.

 

 

 

 

 

 

 

 

 

1번은 5 x 4 / 2, 10이다. 2번은 넘기고, 3번은 연속 리스트, 연결 리스트이다. 4번은 스택이고, 5번은 큐이다. 6번은 선형 구조는 ㄴ, ㄷ, ㄹ, ㅁ이고, 비선형 구조는 ㄱ, ㅂ이다. 2번만 빼고 다 맞았다. 이 부분은 내가 좋아하는 부분이라 그런 것 같다. 배열은 크기와 형이 동일한 자료들이 순서대로 나열된 자료의 집합이다.

 


 

 

 

학습을 마치고

저녁을 먹고 나니 조금 졸리지만 그래도 잠을 깨며 공부에 집중하고 있다. 내가 생각해서 스스로가 대견스럽고 정말 뿌듯하다. 지난 3일 동안 매일 정처기 실기 공부를 했고 이제 1권의 절반 정도 왔다. 

강의 3개만 들으면 2장도 끝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