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트리 알고리즘 4 - 교차 검증과 그리드 서치 2 : 스스로 실습하고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 본문

인공지능/머신러닝

트리 알고리즘 4 - 교차 검증과 그리드 서치 2 : 스스로 실습하고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

huenuri 2024. 9. 30. 06:38

이제 교차 검증과 그리드 서치에 대한 실습을 진행해보려고 한다. 이번 예제는 그래프가 없이 코드만 있어 조금은 단조로울 것 같다.


 

 

 

교차 검증 실습해보기

 

 

 

 

이 모델은 훈련 세트에 과대적합되어 있다. 그러니 매개변수를 바꿔서 더 좋은 모델을 찾아야 한다.


 

 

교차 검증

 

import 할때 StratifiedGroupKFold와 헤깔려서 잘못 쓰기도 했다. 이러면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으니 꼭 주의하자.

 


 

 

 

 

 


 

 


 

 

 

 

 


 

 

 

단원 마무리하기

 

 

 

 


 

 

 

확인 문제 풀기

 

 

 

결정 트리의 노드를 랜덤하게 분할하기 때문에 100번의 반복에서 최적의 매개변수 조합을 찾지 못한다. 평균 검증 점수와 테스트 세트의 점수가 조금 낮다.

 


 

 

 

학습을 마치고

기본 내용 정리 1시간, 실습과 확인문제를 푸는데 1시간 정도 걸렸다. 처음에는 3시간도 훨씬 넘게 걸렸는데 많이 단축된 것 같다. 이제 5단원의 마지막 장을 학습할 차례이다. 이번 단원은 소단원이 3장이나 되어 분량이 참 많다.

그래도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하며 수업 시간에서 배운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배우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