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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리스트 모아모아 다모아 4 - 미션 문제 풀기 및 단원 마무리 본문
데이터베이스 수업 시간에 자유롭게 복습하는 시간이 있어서 새벽에 하다 말았던 파이썬 기초 공부를 하기로 했다. 다른 공부를 하려니 눈치가 보이긴 하지만, 지금 난 하루밖에 수업을 안 들어서 모르는 것투성이다.
사람들은 기출문제를 푸는 수준인데 반해 난 이제야 데이터베이스의 세계에 발을 담근 수준이라고 해야 하나.. 다 알려면 시간이 좀 걸리겠지.
그래도 공부하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그럼, 이제 미션 문제를 풀고 이 단원을 마무리하기로 하자!
미션 1 - 무기 강화
아침에 수업 전에 급하게 풀어보려고 하니 잘 되지 않았다. 차분히 풀어보았지만 여전히 안 되는 부분이 있다.
문제 풀기
변수명을 weapon으로 지정해 주었는데 컴파일은 안 되는지 잘 모르겠다.
다시 풀기
6월 17일 일요일 밤늦은 시간에 이 문제를 다시 풀어본다. 문제를 잘못 보고 풀었던 걸 알게 되었다. 붙인 문자열에 무기라는 문자열을 붙이는 것이지 변수를 만드는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이 문자열을 담는 변수로 weapon을 만들어주는 것이었다.
미션 2 - “똑똑한” .remove() 사용법
이 문제는 솔직히 너무 어려워서 어떻게 풀어야 할지 감도 잡지 못했다. 세 번째 리스트를 제거하는 건 맞는 것 같은데, 배열에 없는 것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잘 모르겠다.
이 문제는 다음에 다시 풀어보기로 했다. 이번 장에서 미션 문제는 많이 어려웠다. 아마 한 번에 이해하기는 힘들 것이다. 지금은 공부할 게 밀려있어 많은 시간 고민하기는 쉽지 않다.
3장 내용 정리
1. 리스트 활용
2. 시퀀스 자료형
한 번씩 다시 한번 읽어보니 정리가 되었다.
학습을 마치고
아침에 시작한 문제 풀이가 오후에 끝났다. 쉬는 시간에 틈나는 대로 문제를 풀어보았으나 아직 모르는 게 많아서 잘 풀리지 않았다.
오후 자율학습 시간에 특강이 있지만 들어보니 수준이 많이 높아 지금 내가 듣기에는 어려운 것 같았다. 그냥 프로그래밍 나머지 공부를 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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