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거대 언어 모델(LLM)이란? 3 - GPT를 통해 알아보는 LLM의 등장 2 : 퀴즈 문제 풀기 본문

인공지능/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생성형 AI

거대 언어 모델(LLM)이란? 3 - GPT를 통해 알아보는 LLM의 등장 2 : 퀴즈 문제 풀기

huenuri 2024. 12. 21. 06:33

퀴즈 문제는 5개나 되지만 별로 어려운 문제가 아니니 금방 풀 것 같다. 앞서 배운 단원을 정리하며 문제를 풀어보겠다. 그리고 나서 스트레칭도 하며 조금 쉬어야겠다. 요즘 쉬지 않고 작업을 많이 했더니 어제 손가락과 손목이 너무 아파서 혼났다. 머리만큼 몸을 쓰는 것도 무척 중요하다.


 

 

 

 

퀴즈 5 - GPT

 

 

 

 

문제를 틀리고 말았다. 자료를 참고하지 않고 푸니까 아직 암기하지 못한 부분이 많아 가끔씩 틀리곤 한다. 이거 아니니 답은 X이겠다.


 

 

 


 

 

 

 

퀴즈 6 - GPT 3

 

 

 


 

 

 

 

퀴즈 7 - 학습 기법

 

 

 

 

이 문제는 조금 어려워서 틀렸다. In-context learning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와 관련된 용어 중 하나인 “메타”에 대해 알아보자. 메타-Learning은 다른 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즉, 메타-Learning은 우리가 어떻게 배우는지를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더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여러 번 도전해서 겨우 맞혔다.


 

 

 

 

퀴즈 8 - ChatGPT

 

 

 

 

이 문제는 자료를 참고하며 풀었다. 처음에는 사람이니까 human을 따서 HLHF일줄 알았는데 그건 함정이었던 것 같다. 이 용어를 꼭 기억해야겠다.


 

 

 

 

 

퀴즈 8 - few shot learning

 

 

 

 

이 역시 틀렸다. 학습 자료를 참고하지 않으면 이번 단원의 퀴즈 문제는 맞히기 힘든 것 같다.


 

 

 

 

few에 한 개의 의미도 담겨있는줄 알았는데 1개는 one-shot이라고 부른다.


 

 

 

 

 

학습을 마치고

퀴즈 문제가 5개가 되어서 무척 어려웠다. 문제를 푸는데 거의 30분 이상 걸린 것 같다. 단답식 문제라고 해서 가볍게 보았는데 쉽게 볼 게 아니었다. 

그래도 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이제 1주 차 학습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이어서 진행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