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기초 자료형 3 - Dictionary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기초 자료형 3 - Dictionary

huenuri 2024. 8. 1. 11:00

딕셔너리도 튜플처럼 간간이 들어보았던 단어였다. 딕셔너리를 한다고 하는데 그때는 무슨 말인지 못 알아 들었으나 이제는 알게 될 것 같다. 이제 새벽 공부는 1시간 10분 정도 남아있어 최대한 빠르게 진행해보려고 한다.

그럼 바로 이어서 딕셔너리 학습을 시작해보자! 분명 공부하기 전보다 파이썬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질 것이다.


 

 

 

 

이론 3 - Dictionary(딕셔너리)

 

dictionary는 사전이라는 뜻이다. 이 둘은 짝꿍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 주변에는 짝꿍이 있는 자료가 많다.
회원가입 양식을 입력할 때를 예로 들면, 성과 이름을 함께 입력해야 하나의 이름이 완성되듯이 이 둘도 짝꿍 관계이다.

 

 

 

 

 

 

 

긴 딕셔너리는 중괄호로 만들어준다. 그리고 한쌍의 자료형을 딕셔너리 안에 넣을 수 있다.

 

 

 

 

 

 


이 짝꿍을 key와 value라고 한다. person의 name을 알면 그 name값인 Micheal을 알 수 있다.

 

 

 

 

 

 

콜론을 기준으로 왼쪽을 key라고 한다.

 

 

 

 

 


 

 

 

 

딕셔너리 사용법

 

딕셔너리에서 key로 value를 가져오는 방법은 인덱싱과 유사하다. 키를 대괄호 사이에 묶어주면 그 키를 가져올 수 있다.

 

 

 

 

 


Seoul에서 작은 따옴표가 빠져있다. value를 넣으면 자료의 값을 알게 된다.

 

 

 

 

 

 

 

 

 

 

 

 

 

 

key의 모양이 바뀔 염려가 있는 것은 만들어낼 수 없다. 리스트는 값을 추가하고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다. 여러 자료형을 사용해 하나로 묶고 싶을 때는 변할 수 없는 자료형인 튜플을 사용하면 된다.


 

 

 

 

퀴즈 3 - Dictionary

 


 

 

 

 

퀴즈 4 - 기본 자료형

 

 

 

 

문자열 str을 기준으로 c를 쪼개서 리스트를 반환하는 것이 아니라, str을 쪼갠 부분 문자열을 원소로 갖는 리스트를 반환한다. 이 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 가는데 맞는 답은 이거 같아서 선택해 보았다.


 

 

 

 

실습 5 - Dictionary 만들기

 

 


 

 

 

 

 

이번 문제는 아주 잘 풀었다. 앞에서 배운 개념을 참고하며 혼자서 풀어보았다. 설명에서는 print에서 my_dict만 추가했지만, var1을 넣어도 제출이 잘 되었다.


 

 

 

 

실습 6 - Dictionary의 키

 

 


 

 

문제 풀기

 

 

 

이 문제도 혼자서 잘 풀었다. 실습 5번과 달리 이번에는 아무것도 참고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했는데 정답을 맞혀서 정말 기뻤다. 그래도 학습을 위해 참고 영상을 시청해 본다.


 

추가 학습

키에는 하나의 value만 들어간다고 한다.

 

 

이런 식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은 딕셔너리는 변할 수 없는 자료형이어야 한다. 그렇기에 리스트는 딕셔너리가 될 수 없다.

 

 

 

이런 식으로 하나씩 넣을 수도 있었다. 난 중괄호로 묶어서 2개를 함께 사용했다.


 

 

 

 

학습을 마치고

딕셔너리를 활용해서 자료를 꺼내고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게 되었다. 난 코드를 치면서 잘 들어가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참 재미있다. 리스트와 튜플의 특징도 잘 기억하며 앞에서 배운 것들을 다시 한번 실습 문제로 풀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제 마지막 관문만 남아있다. 단원 정리와 미션 문제를 푸는 건데 그건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서 학습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