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기초 자료형 3 - Dictionary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기초 자료형 3 - Dictionary

huenuri 2024. 8. 1. 11:00

딕셔너리도 튜플처럼 간간이 들어보았던 단어였다. 딕셔너리를 한다고 하는데 그때는 무슨 말인지 못알아 들었으나 이제는 알게 될 것 같다. 이제 새벽 공부는 1시간 10분 정도 남아있어 최대한 빠르게 진행해보려고 한다.

그럼 바로 이어서 딕셔너리 학습을 시작해보자! 분명 공부하기 전보다 파이썬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질 것이다.


 

 

 

이론 3 - Dictionary(딕셔너리)

 

dictionary는 사전이라는 뜻이다. 이 둘은 짝꿍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 주변에는 짝꿍이 있는 자료가 많다.
회원가입 양식을 입력할 때를 예로 들면, 성과 이름을 함께 입력해야 하나의 이름이 완성되듯이 이 둘도 짝꿍 관계이다.

 

 

 

 

 

 

 

긴 딕셔너리는 중괄호로 만들어준다. 그리고 한쌍의 자료형을 딕셔너리 안에 넣을 수 있다.

 

 

 

 

 

 

 


이 짝꿍을 key와 value라고 한다. person의 name을 알면 그 name값인 Micheal을 알 수 있다.

 

 

 

 

 

 

 

콜론을 기준으로 왼쪽을 key라고 한다.

 

 

 

 

 

 

 

 

 

 

 

 

딕셔너리 사용법

딕셔너리에서 key로 value를 가져오는 방법은 인덱싱과 유사하다. 키를 대괄호 사이에 묶어주면 그 키를 가져올 수 있다.

 

 

 

 

 

 


Seoul에서 작은 따옴표가 빠져있다. value를 넣으면 자료의 값을 알게 된다.

 

 

 

 

 

 

 

 

 

 

 

 

 

key의 모양이 바뀔 염려가 있는 것은 만들어낼 수 없다. 리스트는 값을 추가하고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다.
여러 자료형을 사용해 하나로 묶고 싶을 때는 변할 수 없는 자료형인 튜플을 사용하면 된다.


 

 

 

 

퀴즈 3 - Dictionary


 

 

 

 

퀴즈 4 - 기본 자료형

 

 

 

문자열 str을 기준으로 c를 쪼개서 리스트를 반환하는 것이 아니라, str을 쪼갠 부분 문자열을 원소로 갖는 리스트를 반환한다.
이 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 가는데 맞는 답은 이거 같아서 선택해보았다.


 

 

 

 

실습 5 - Dictionary 만들기

 

 

 

 

이번 문제는 아주 잘 풀었다. 앞에서 배운 개념을 참고하며 혼자서 풀어보았다. 설명에서는 print에서 my_dict만 추가했지만, var1을 넣어도 제출이 잘 되었다.


 

 

 

 

실습 6 - Dictionary의 키

 

 

 

 

 

이 문제도 혼자서 잘 풀었다. 실습 5번과 달리 이번에는 아무것도 참고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했는데 정답을 맞추어서 정말 기뻤다~
그래도 학습을 위해 참고 영상을 시청해본다.


 

참고 영상

 

키에는 하나의 value만 들어간다고 한다.

이런 식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은 딕셔너리는 변할 수 없는 자료형이어야 한다. 그렇기에 리스트는 딕셔너리가 될 수 없다.

 

이런 식으로 하나씩 넣을 수도 있었다. 난 중괄호로 묶어서 2개를 함께 사용했다.


 

 

 

세번째 학습을 마치고

딕셔너리를 활용해서 자료를 꺼내고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게 되었다. 난 코드를 치면서 잘 들어가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참 재미있다. 리스트와 튜플의 특징도 잘 기억하며 앞에서 배운 것들을 다시 한번 실습 문제로 풀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제 마지막 관문만 남아있다. 단원 정리와 미션 문제를 푸는 건데 그건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서 학습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