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기초 자료형 2 - Tuple(튜플)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기초 자료형 2 - Tuple(튜플)

huenuri 2024. 8. 1. 10:56

튜플이라는 말을 어디서 들어본 것 같은데 이제 공부해보게 되었다. 분량은 많지 않지만 한 단원을 여기서 마치니 이 부분만 담아보려고 한다.

그럼 바로 학습에 들어가보자!


 

 

 

 

이론 2 - Tuple(튜플)

 

 

 

 

 

 

 

 

튜플에서는 여러 자료가 함께 있기 때문에 원소가 하나밖에 없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그럴 때 꼭 ,를 써준다. 소괄호로 묶는 방법이 있고, 묶지 않아도 파이썬에서는 알아서 처리를 한다.

 

 

 

 

 

 

튜플과 리스트의 공통점

 

 

 

 

 

 

 

 

 

 

 

 

 

 

 

 

 

 

 

 

 

튜플과 리스트의 차이점

가장 중요한 특징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퀴즈 2 - Tuple

 


 

 

 

 

실습 4 - 튜플 만들기

 

 

문제를 풀었는데 아직 튜플의 개념이 잘 잡히지 않는 것 같다. 대괄호를 써야 하는데 소괄호를 썼다는 걸 알게 되었다. 튜플은 소괄호로 묶어서 표현한다고 해서 이렇게 쓰는 줄 알았다.

 

 

 

다시 풀어보기

길이를 구할 때 len은 앞에다 쓰는 거였다.

 

 

 

튜플을 만들 때는 리스트와 다르게 소괄호로 만들고, 사용할 때만 대괄호로 꺼내는 거였다.

 

 

 

 

맞는 코드

 

 

이제 정답을 모두 맞추었다. 근데 튜플의 값을 바꾸려고 하면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기로 하자!

 

 

 

 

튜플의 값을 바꾼다면

 

6 원소를 추가하니 다음과 같은 애러 메시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역사 값을 바꾸는 건 안된다.


 

 

 

두번째 학습을 마치고

이제 튜플을 어느정도 잘 이해했다. 마치 C나 C++에서 const의 개념과 비슷한 것 같다. 파이썬이 다른 언어와 다른 점은 이렇게 리스트를 사용해서 값을 출력하고 가져온다는 것 같다.
아직 소괄호와 대괄호, 중괄호의 차이를 잘 모르겠지만 사용하다보면 감이 잡힐 것이다.

오늘은 이 정도 아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자.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그리 많은 시간은 걸리지 않을 것 같다. 지금 내가 공부하는 속도를 보면 빠르게 성장할 거라 본다.
다음 단원에서는 딕셔너리에 대해서 학습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