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Class 3 - Getters & Setters / readonly / static 본문

웹 · 앱 개발/타입스크립트

Class 3 - Getters & Setters / readonly / static

huenuri 2024. 12. 23. 10:50

세 번째 단원은 개념이 여러 가지이지만 아마 모두 아는 내용일 것 같다. 


 

 

 

 

이론 3 - Getters & Setters / readonly / static

 

 

 

 

10자 이상일 때 오류가 발생하는 예시이다.

 

 

 

선언할 때를 제외하고 다시 수정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퀴즈 3 - Getters & Setters / readonly / static

 

 

 


 

 

 

 

실습 3 - static

 


 

 

 

1. 코드 살펴보기

 

 

 

 

현재는 오류가 발생한다. static은 인스턴스가 아닌 전역 멤버를 접근할 때 사용한다. 여기서는 origin 값을 외부에서 변경하고 있다. 하지만 origin 필드는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다.

따라서 origin을 외부에서 수정 가능하도록 static으로 선언하면 된다.


 

 

 

 

2. 코드 수정하기

 

 


 

 

 

 

학습을 마치고

getter와 setter 그리고 readonly, static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static은 전역 멤버를 선언하는 공간이다. 이전에 알지 못했던 개념이 확실하게 잡히는 느낌이 들었다. 강사 선생님도 처음에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그래도 열심히 설명해 주시고 지금은 귀에 쏙쏙 들어온다.

뭐든 처음 강의를 들으면 낯설어서 눈과 귀에 잘 들어오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이 낯설음을 극복하고 나면 비로소 외부에 싸고 있던 껍데기가 벗겨지고 알맹이가 보이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