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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모듈과 패키지 2 - 모듈 활용하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모듈과 패키지 2 - 모듈 활용하기

huenuri 2024. 8. 1. 11:21

새벽에 공부하면 장점은 저녁에 할 때보다 집중력이 좋아서 이해가 잘 되고 진도로 빨리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저녁에 늦게까지 공부하기보다 새벽에 늦어도 4시 이전에 일어나 공부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제 한 두 단원만을 남겨놓은 상태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8시까지 다 마쳐볼 계획이다. 언제나 목표한 것보다는 지체가 되니 목표는 이룰 것보다 조금 높게 계획하는 편이다. 그럼 바로 본 학습에 들어가보겠다.


 

 

이론 3 - 모듈 활용하기

 

 

 

 

 

 

 

 

 

 

 

 

로또나 임의의 숫자를 계산할 일이 있을 때 이 모듈을 사용하면 좋다.

 

 

 

 

 

 

range는 a 이상 b 미만의 수를 모두 알려주는 함수이다. 이 random.range(a, b)는 이 두 수중 하나를 반환하는 함수가 된다.


 

 

 

 

퀴즈 3 - 모듈 사용하기

 

 

 

 


 

 

실습 2 - 모듈 활용 : time

 


 

문제 풀기

 

짝수가 되어야 하니 2로 나누어주었는데 type에러가 떴다. 그 이유가 뭘까 찾아보았다.

 

 

 

문자열이니 % 연산자를 사용할 수 없다.


 

 

 

다시 풀어보기

이 문제는 원래 time 모듈을 사용하는 거니 짝수, 홀수를 가를 필요가 없었다. 그냥 print를 한 후 짝수 분일 때 출력하면 되는 거였다.

 

 

 

시간이 짝수분이 되길 기다렸다가 제출하니 정답이었다. 모듈은 이런 식으로 사용하나 보다.


 

 

 

 

실습 3 - 모듈 활용 : math

 

파이썬 모듈로 수학문제도 풀 수 있다고 한다. 사람들이 왜 파이썬 하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다. 이런 편리한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는 것이 파이썬이었다.


 

 

 

스스로 문제 풀어보기

 

 

이상하게도 nameError가 떴다.

 

 

 

그냥 a, b를 써주고 값을 구하는 건 정말 말도 안 되는 코드였다. 마음속으로 아무 숫자를 생각한 후 그 생각을 알아맞히라는 것과 같았다. 내가 생각해도 웃음이 나왔다.

그럼, 다시 풀어보자!


 

 

 

 

다시 풀어보기

a가 밑이고, b가 진수이니까 a에는 2가, b에는 5가 들어가야 한다.

 

 

결과가 잘 나온다. 이제 2번 문제를 풀려면 몇 가지 연산을 더 해야 한다. print를 계속 사용하면 복잡하니 마지막에 계산하기로 하자.

 

 

 

 

이렇게 혼자서도 잘 풀었다. 너무 뿌듯하고 기쁘다!


 

 

학습을 마치고

모듈을 사용해서 수학문제를 푸는 방법도 학습해 보았다. 실습문제 마지막은 정말 재미있었는데, 나중에 다른 수학문제도 파이썬으로 한번 풀어보고 싶다. 프로그래밍의 장점은 이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계산은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이 하려면 계산 실수도 많고 정확하지 않지만, 컴퓨터는 0과 1로 되어있어서 모든 것이 정확하다. 수학문제를 풀면 머리가 맑아지는 이유도 이와 비슷한 것 같다.

요즘은 수학공부를 할 시간이 없어 3주 이상 공부를 쉰 것 같다. 다시 방정식을 풀고 함수도 공부하고 싶어 진다. 이번주에 정말 바쁜데 이 시간이 지나면 다음 주쯤에는 저녁에 1시간만이라도 수학공부를 다시 시작해 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