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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모듈과 패키지 2 - 모듈 활용하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모듈과 패키지 2 - 모듈 활용하기

huenuri 2024. 8. 1. 11:21

새벽에 공부하면 장점은 저녁에 할때보다 집중력이 좋아서 이해가 잘 되고 진도로 빨리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저녁에 늦게까지 공부하기보다 새벽에 늦어도 4시 이전에 일어나 공부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제 한 두 단원만을 남겨놓은 상태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8시까지 다 마쳐볼 계획이다. 언제나 목표한 것보다는 지체가 되니 목표는 이룰 것보다 조금 높게 계획하는 편이다.

그럼 바로 본 학습에 들어가보겠다.


 

 

이론 3 - 모듈 활용하기

 

 

 

 

 

 

 

 

 

 

 

 

 

로또나 임의의 숫자를 계산할 일이 있을 때 이 모듈을 사용하면 좋다.

 

 

 

 

 

 

range는 a 이상 b 미만의 수를 모두 알려주는 함수이다. 이 random.range(a, b)는 이 두 수중 하나를 반환하는 함수가 된다.


 

 

 

 

퀴즈 3 - 모듈 사용하기

 

 

 

 


 

 

실습 2 - 모듈 활용 : time

 

 

짝수가 되어야 하니 2로 나누어주었는데 type에러가 떴다. 그 이유가 뭘까 찾아보았다.

 

 

 

문자열이니 % 연산자를 사용할 수 없다.

 

 

 

다시 풀어보기

이 문제는 원래 time 모듈을 사용하는 거니 짝수, 홀수를 가를 필요가 없었다. 그냥 print를 한 후 짝수 분일때 출력하면 되는 거였다.

 

 

 

시간이 짝수분이 되길 기다렸다가 제출하니 정답이었다. 모듈은 이런 식으로 사용하나보다.


 

 

 

실습 3 - 모듈 활용 : math

 

파이썬 모듈로 수학문제도 풀 수 있다고 한다. 사람들이 왜 파이썬 하는지 그 이유를 알 것 같다. 이런 편리한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는 것이 파이썬이었다.

 

 

 

스스로 문제 풀어보기

 

 

이상하게도 nameError가 떴다.

 

 

 

그냥 a, b를 써주고 값을 구하는 건 정말 말도 안되는 코드였다. 마음 속으로 아무 숫자를 생각한 후 그 생각을 알아맞추라는 것과 같았다. 내가 생각해도 웃음이 나왔다.

그럼, 다시 풀어보자!

 

 

 

 

다시 풀어보기

a가 밑이고, b가 진수이니까 a에는 2가, b에는 5가 들어가야 한다.

 

 

결과가 잘 나온다. 이제 2번 문제를 풀려면 몇 가지 연산을 더 해야 한다. print를 계속 사용하면 복잡하니 마지막에 계산하기로 하자.

 

 

 

 

이렇게 혼자서도 잘 풀었다. 너무 뿌듯하고 기쁘다!


 

 

네번째 단원 학습을 마치고

모듈을 사용해서 수학문제를 푸는 방법도 학습해보았다. 실습문제 마지막은 정말 재미있었는데, 나중에 다른 수학문제도 파이썬으로 한번 풀어보고 싶다. 프로그래밍의 장점은 이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계산은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이 하려면 계산 실수도 많고 정확하지 않지만, 컴퓨터는 0과 1로 되어있어서 모든 것이 정확하다. 수학문제를 풀면 머리가 맑아지는 이유도 이와 비슷한 것 같다.

요즘은 수학공부를 할 시간이 없어 3주 이상 공부를 쉰 것 같다. 다시 방정식을 풀고 함수도 공부하고 싶어진다. 이번주에 정말 바쁜데 이 시간이 지나면 다음주 쯤에는 저녁에 1시간만이라도 수학공부를 다시 시작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