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함수와 메서드 4 - 단원 요약 및 미션 문제 풀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함수와 메서드 4 - 단원 요약 및 미션 문제 풀기

huenuri 2024. 8. 1. 11:14

이제 함수 단원을 정리하며 마무리해본다. 풀어야 할 미션 문제가 3개나 되는데 다 풀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래도 한번 도전해볼 것이다.
빨리 다음 단원을 학습해야 하니 너무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면 넘어갈 생각이다.

그럼 바로 학습에 들어가보자!


 

 

요약 - 함수와 메서드

 

함수는 내장 함수와 외장 함수(사용자 지정 함수)가 있다. 함수 안에서 정의한 지역변수와 함수 밖에서 정의해서 어디서나 쓸 수 있는 전역변수도 있다. 그리고 메서드의 특징도 꼭 기억하자! 점을 사용해서 접근한다는 것.


 

 

미션 1 - 타자의 성적 계산하기

이 문제는 너무 어려서 무슨 말인지 감도 잡을 수가 없었다. 그래도 푸는 시늉이라도 해야 할 것 같았다.

 

 

 

 

혼자서 문제 풀어보기

 

점수를 계산해서 batting_average를 반환하는 함수를 만들었는데 뭔가 잘못된 부분이 많았다. 헬퍼에게 물어보며 다시 한번 풀어보았다.

 

 

 

 

다시 풀어보기

 

 

batting_score를 배열로 하나씩 더해주고 if문을 돌려서 안타수보다 많을 경우에는 -1을 반환하도록 한다. 그리고 평균값을 구해서 이 값을 산출한다.

 

 

이 문제는 헬퍼의 도움으로 풀었으니 다음에 다시 한번 꼭 풀어볼 것이다!


 

 

미션 2 - BMI(체질량지수) 계산하기

 

 

 

 

혼자서 문제 풀어보기

 

 

다시 풀어보기

 

bmi 값을 어떻게 넣어야할지 몰라 함수에 쓰지 않은 것 같다. 이 부분을 고쳐서 다시 풀어보았다.

 

 

 

bmi를 계산해서 소숫점 두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는 함수를 사용했다. 근데 문제가 어려워서 다음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 문제는 다음에 다시 풀어보기로 하자! 아직 문제가 무엇인지도 잘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


 

 

 

단원 내용 정리하기

 

1. 함수

 

 

 

 

 

 

 

 

2. 메서드


 

 

학습을 마치고

미션 문제는 정말 어려웠지만 그래도 함수를 사용해서 이렇게 다양한 문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은 다 알 수 없지만 파이썬 응용 과목이 끝날 즈음에는 분명 이 문제들도 조금은 쉽게 느껴질 것 같다.

함수를 어떻게 만드는지 아는 것만으도 충분한 학습이 되었다. 이제 새로운 단원인 모듈과 패키지 학습에 들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