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함수와 메서드 2 -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함수와 메서드 2 -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huenuri 2024. 8. 1. 11:08

이번에 학습할 단원은 전역변수와 지역변수이다. 조금 전에 배웠던 함수는 문제가 조금 많았다. 이번에는 분량이 많지 않아서 금방 끝날 것 같다.
전역변수는 메인 함수 전체에서 사용하는 변수이고, 지역변수는 특정한 블록에서만 사용하는 변수이다.

전에 C 언어에서 공부했던 기억이 난다. 파이썬도 별다르지 않을 것 같다. 그럼 바로 이어서 학습을 진행해보자!


 

 

 

 

이론 3 -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함수 안에서 x를 정의했는데 왜 출력이 되지 않을까? 그것은 함수 안에서 선언되었기 때문이다. 사용할 수 있는 범위에 따라 전역변수와 지역변수로 나눈다.

 

 

 

 

 

 

 

전역변수는 함수 밖에서 정의된 변수이다.

 

 

 

 

 

 

 

x는 함수 안에서 정의한 변수이기 때문에 함수 밖에서는 알지 못한다. 필요에 따라 전역변수와 지역변수를 잘 섞어가며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퀴즈 4 - 전역변수와 지역변수

 

 

 


 

 

 

 

실습 4 - 사투리 전문가

 

 

 

 

함수를 실행하는다는 게 무슨 말인지 몰라서 print로 출력했는데, None으로 나왔다. busan 함수에 매개변수로 greeting을 넣어주면 오류가 잔뜩 뜨기도 했다.

 

 

 

다시 풀어보기

함수를 실행한다는 건 그냥 함수를 정의하듯 써주는 거였다.

 

 


 

 

 

세번째 단원 학습을 마치고

많이 졸리지만 그래도 오늘 목표한 공부를 끝까지 마쳐보려고 한다. 함수를 어느 위치에서 선언하느냐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영역이 달라진다.

이제 한 단원만 학습하면 2주차 단원도 마무리가 된다. 아무래도 난 밤에는 공부하기가 어려운 것 같다. 여기까지만 하고 내일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2주차 나머지와 3주차까지 모두 학습해볼 것이다.
공부는 맑은 정신으로 해야 집중도 잘 되고 효율적인데 졸음을 간신이 깨면서 하는 건 그저 형식에 불과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