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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코드의 흐름 제어 1 - 관계 · 논리 연산자 본문
오늘은 저녁식사도 늦고 공부가 조금은 하기 싫은 마음도 있지만 그래도 8시 50분부터 공부를 시작해본다. 기록을 하면서 학습하니 진도는 좀 느릴지 모르지만 그래도 장기적으로 볼 때 더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하다.
저녁에는 비몽사몽 하기도 한데 오늘도 4시간 정도 열심히 공부할 생각이다. 내일 보충 수업 때 자바 for문과 배열의 진도를 나간다고 하니 오늘 엘리스에서 기초 수업을 들을 생각이다.
어제 수업일지를 바로 써보니 아직 이해가 안된 상태에서 기록하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는 것을 느꼈다. 차라리 오늘 배운 것들 복습하기보다 아직 부족한 부분을 더 학습해보기로 했다.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난 이것저것 일기를 쓰는 편이다. 글을 쓰며 내 생각하고 공부를 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 시동이 걸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공부도 바로 들어가면 집중도 되지 않지만, 이렇게 마음의 준비를 하면서 여유를 갖고 시작하면 대부분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잘하게 되는 걸 느꼈다.
그러니까 앞으로도 잡설이든 현재 느끼는 마음에 집중하며 기록해볼 것이다. 그럼, 오늘의 공부를 시작해본다!
이론 1 - 관계, 논리 연산자
bool형으로 비교할 수 있다.
괄호는 최우선순위이다. 관계와 논리 연산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퀴즈 1 - 관계, 논리 연산자
1번 문제에서 1 옆에 점이 찍힌 걸 1.5라고 읽어 틀렸다. 두번째는 5번에서 &&을 ||라고 생각했다.
드디어 풀었다. 생각보다 문제가 어렵다.
실습 1 - 명제 만들기 1
실습 2 - 명제 만들기 2
두 문제 모두 하나도 어렵지 않아서 해설을 볼 필요도 없었다. 혼자서 모두 잘 풀었다~
첫번째 단원 학습을 마치고
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는 지금까지 많이 반복 훈련을 해서 너무나 잘 아는 문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눈으로만 보면서 풀면 가끔 실수를 한다. 특히 &&와 ||은 틀리기 쉬운 것 같다.
쉬운 문제라도 늘 새로운 문제처럼 대해야 실수를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오늘은 왜 이렇게 피곤하고 졸린지 모르겠다. 운동을 너무 열심히 했나. 아무튼 오늘은 조금만 공부하고 취침할 생각이다.
요즘 잠이 좀 부족했던 것 같다. 할 수 있는데까지는 해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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