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코드의 흐름 제어 2 - 조건문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코드의 흐름 제어 2 - 조건문

huenuri 2024. 8. 6. 22:39

어젯밤에 너무 졸리고 피곤해서 9시 반까지만 공부를 하고 평소보다 일찍 취침을 했다. 그리고 조금 이른 새벽에 시계를 맞추고 일어나기로 했다. 시계는 4시간 40분 후로 맞추었지만, 자기 전에 운동을 하니 아마 전날처럼 4시간 반 정도 취침했을 것이다.
새벽에 일어나기는 힘들어도 막상 일어나면 정신도 또렷하고 정말 좋다. 이제 인사교에 가기 전까지 6시간 정도 시간이 있다. 어제 하지 못했던 조건/반복문과 배열도 어느 정도는 학습해보는 게 이번 시간의 목표이다.

그럼 오늘의 새벽 공부도 힘차게 달려가보자!


 

 

이론 2 -1 조건문

 

이것은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순서도 · 흐름도이다. Yes, No에 따라 분기별로 달라지는 논리구조를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프로그램이다.

 

 

 

 

 

 

 

 

 

 

 

 

if~else를 사용하면 19세보다 많음을 생략할 수 있기에 이를 사용한다.

 

 

 

 

 

19세 미만 중에서 13세 미만을 또 구별하고 싶다면?

 

 

 

 

 

 

 

 

 

 

 

이렇게 만들면 3가지로 나누어 논리적으로 전체 100%를 커버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여기서 구멍이 생기면 프로그램의 버그가 발생하는 것이다.

 

 

 

 

 

 



 

 

 


switch문으로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다. 멤버들이 반복될 때 주로 사용한다. 이때는 빠져나올 때 break문을 반드시 써주어야 한다.
if의 특수한 형태가 switch문이다.

 

 

 

 

 

 

조건 변수에는 int, double, float, char까지 가능하다. String은 되지 않는다. switch문을 통해 코드의 간결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퀴즈 2 - 조건문

 

 

 


 

 

실습 3 - 성적 계산하기

 

 

 

 

 


if문에서 뭔가 틀린 것 같다. 해설 강의를 보면서 확인해보기로 했다.

 

 

단순히 오타의 문제였다. 이런 부분은 프로그래밍 할 때 자주 틀리는 실수이기도 한데 늘 이런 부분에 주의해야 할 것 같다.

 

 


 

 

실습 4 - 달리기 등수

 

 

 

 

이 문제도 혼자서 잘 풀었다~


 

 

실습 5 - 장학금 받기

 

 

 

 

 


 

 

두번째 단원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실습문제까지 해서 조건문 학습을 마쳤다. 새벽에 맑은 정신으로 하니 밤에 졸음을 무릎쓰고 할 때보다 훨씬 집중이 잘 되는 걸 느꼈다. 앞으로도 일찍 취침하고 새벽 공부를 해보고 싶어졌다.

조건문도 이제 확실히 알게 되었다. 다음은 내가 좀 어려워하는 반복문이다. 이 학습도 잘 진행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