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1 - 변수와 상수 및 자료형에 대하여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1 - 변수와 상수 및 자료형에 대하여

huenuri 2024. 8. 10. 14:06

이제 본격적으로 자바 프로그래밍을 살펴보게 된다. 조금 전에 출력하는 방법은 알아보았으니 입력하는 것부터 학습해보겠다.

이제 공부할 시간이 8시간도 남지 않은 것 같아 서둘러야 할 것 같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자! 오후에 시험도 보는 것도 잊지 말자. 잊어버리면 절대 안된다. 시험보기 전에 파이썬 공부도 좀 해야하는데 말이다.


 

입출력하기 2

 

클래스 이름 바꾸는 법

클래스를 선택하고 F2 또는 우클릭하여 Refactor-Rename을 선택한다.


 

 

입력문 작성하기

그냥 입력은 되지 않고 입력하는 기능을 가져와야 한다. JRE에서 내가 필요한 기능을 가져와서 불러와야 사용할 수 있다.
Scanner는 이클립스의 기능이 아니라 JRE에서 사용하는 거라 여기서 불러오는 것이다.

 

 

import하기

 

상단의 import를 선택한다. 그러면 맨앞에 import됨을 볼 수 있다. 여기서 java.uill은 경로이다.

 

 

 

라이브러리에 찾아가보면 java.util 패키지가 있고 그 안에 Scanner.class가 존재한다.

 

 


 

Scanner 사용하기

 

sc.을 찍으면 스캐너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아직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window에서 console을 추가해주어야 콘솔창을 볼 수 있다. 이상하게도 안 보여서 이름을 잘못 썼는지 몇 번이 지우고 다시 만들었는지 모른다.


 

변수와 상수에 대하여

 

변수란 무엇인가?

 

변수를 넣고 그 값을 출력해본다. 그때 변수는 큰 따옴표로 묶어주지 않는다.

 

변수 사용 예시

 

변수에 값을 넣고 싶다면 할당은 가능하지만 선언은 한 클래스 내에서 딱 한번만 할 수 있다. 즉 자료형을 빼고 값을 넣어주어야 한다.

 


 

컴파일러의 기능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한다. 중괄호 맨 처음부터 시작해서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간다.
따라서 a가 먼저 출력이 되고 그 다음에 b의 값이 출력되는 것이다.


 

상수란 무엇인가?

 


변수는 재할당이 안되는 수이다.

 

 

 

상수 사용 예시

 

값을 할당하려고 하니 이렇게 경고 문구가 뜬다. final이라는 키워드는 값을 할당할 수 없다고.

 


 

변수명 짓기


웬만한 ID값은 숫자로 되어 있기에 자신이 사용하는 자원 ID값으로 인식하게 된다.

 

  • Camel 표기법 : 첫글자는 소문자로 쓰고 두번째 단어부터는 첫글자를 대문자로 적는다.
    • myFirstName
  • Pascal 표기법 : 첫글자부터 대문자로 쓰고, 나머지는 camel 표기법과 같다.
    • 클래스명을 지을 때 사용함 : MyFirstName

 

변수는 Camel 표기법으로, 클래스명을 지을 때는 Pascal 표기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규칙을 철저히 지키는 이유는 안드로이드로 개발할 때 파스칼 표기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으면 클래스명으로 인식을 못할 때가 있다. 어떤 언어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개발 전부터 변수와 클래스명의 규칙을 미리 상기해야 한다.

 

3. 의미있는 이름을 주자

 

변수명은 내가 저장하고 싶은 자료와 비슷한 이름으로 짓는 것이 구별하기에 좋다.


 

 

 

여러가지 자료형

1바이트는 8비트이므로  즉 64의 값을 갖게 된다. byte는 -31~32의 값을 저장하고, 2, 4, 8로 갈수록 더욱 큰 값을 저장할 수 있다.


 

 

자료형 사용 예시

1. 논리형

 

 

이렇게 참, 거짓 이외의 값을 입력하면 에러가 뜬다.

 

 

 


 

2. 문자형과 정수형

 

char 자료형은 유니코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

 

 

 

 

3. 실수형

기본값은 double인데 float에다 넣으면 애러가 뜬다. 해결방법은 뒤쪽에 f를 붙이거나 앞쪽에 (flaot)를 써서 형변환하면 된다.

double을 flaot에 담을 수 없으니 float을 추가해주라는 뜻이다.

 

 

 

4. 형변환

 

예제문제 풀기

 

선생님이 이 문제를 풀어보라고 예제를 내주셨는데 나도 잠시 영상을 멈추고 풀어보았다. 답이 잘 맞았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첫째날 수업 4교시를 모두 듣고 학습해보았다. 책과 함께 진행하느라 시간은 정말 많이 걸렸지만, 그래도 뿌듯하다. 아직 책에 있는 내용을 정리하지는 않았는데 대부분 수업 중에 설명해서 따로 기록할 건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5시까지 가능하면 책 내용과 퀴즈문제까지 모두 풀고 그때부터는 연산자와 조건문 학습을 진행해보려고 한다. 라이브러리가 한번에 열리지 않고 하나가 꺼져야 다른 하나가 열리기 때문에 두 가지 함께 진행하기는 어려웠다. 이제 책으로 넘어가서 학습을 더 이어가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