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4 - 문자열과 산술 연산자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4 - 문자열과 산술 연산자

huenuri 2024. 8. 10. 14:16

운동도 하고 샤워도 하고 나니 정말 행복한 마음이 든다. 조금 전에 최종 테스트를 보았는데 시험이 너무 어려워서 한 문제도 풀지 못했다. 거의 빵점을 맞은 것 같아 기분이 정말 안좋았다. 이러다가 낙제하여 최종 선발에서 탈락하는 건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그럴 일은 없다고 본다. 1시간쯤 더 시험을 치뤘다면 몇 문제를 풀 수 있었겠지만 거기에 투자하는 시간이 너무 아까웠다. 차라리 이 시간에 자바를 공부하며 지금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게 더 효율적일 것 같았다.

 

이제 2시간 반 정도만 더 공부를 하고 취침을 할 생각이다. 그래도 12시 안에는 잠자리에 들어야 내일도 맑은 정신으로 수업에 나갈 수 있을 테니까.
둘째날인 29일치 수업을 들어보기로 했다. 근데 선생님이 마이크를 안켰는지 4시간 내내 소리가 빠져있었다. 다음날 수업도 그렇고. 할 수 없이 화면만 보는 수밖에 없겠다~


 

 

변수와 상수 2

지난 시간에 마무리하지 못했던 부분을 보충해본다. 문자열은 기본 데이터 타입에 들어가지 않지만 중요한 자료형이다.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자의 종류

 

산술 연산자


 

1. 연산자 사용 예시

새 프로젝트를 만들고 단항, 삼항, 연산자를 패키지로 묶어준다. 그리고 산술연산자부터 사용 예시를 살펴보자!

 

 

 

 

2. 소수가 있는 나눗셈하기

 

혼자서 영상을 끄고 풀어보았는데 결과값은 하나도 출력이 되지 않았다. 입력문을 만드는 걸 아직 모르는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입력은 직접 써야 하니 숫자를 넣어주어야 했다.

 

 

3과 4를 넣어서 0.75라는 소수를 만들어주었다.

 

 

float와 달리 double로 형변환을 하니 소숫점 자리가 굉장히 많아졌다.

 

 

 

3. 숫자와 문자 더하기 연산자


 

 

 

4. 몫과 나머지로 자릿 수 구하기

 

이 문제도 혼자서 한번 풀어보았다. 십의 자리 숫자를 구하는 건 좀 어려웠는데 한번 더 연산을 해주어야 했다. 다음에는 혼자서 풀 수 있도록 더 연습해봐야겠다.

 

 

 

예제 2-5

초 단위의 전수를 입력 받고 몇 시간, 몇 분, 몇 초인지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조금 전에 풀었던 세 자리수를 구하는 문제와 비슷하다. 좀더 어렵지만 60을 사용하면 충분히 나누어볼 수 있다.


 

 

학습을 마치고

산술연산자에 대해서 정리하며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대입연산자까지 하면 분량이 너무 많은 것 같아 중간에 끊어주었다. 소리가 들리지 않아 참 아쉽지만, 화면만 보면서 좀더 빠르게 학습할 수 있는 장점도 있었다.
아무리 못해도 둘째날 수업까지는 다 마쳐볼 생각이다.

정처리 시험 준비도 해야 하는데, 내일부터 조금씩이라도 공부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