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반복문과 배열 그리고 예외 처리 23 - 연습문제 이론편 풀어보기 2 : 8~14번 문제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반복문과 배열 그리고 예외 처리 23 - 연습문제 이론편 풀어보기 2 : 8~14번 문제

huenuri 2024. 8. 14. 19:09

이어서 나머지 7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 늦어도 1시간 10분 안에는 문제를 다 풀어보려고 한다. 그래야 저녁식사 전까지 실습문제도 풀어볼 수 있을 것 같다. 문제가 정말 많아서 오늘 안에 다 푸는 것도 어렵겠지만 일단 시작해봐야지!


 

 

 

 

연습문제 이론편 문제 풀기 2

 

문제 8번

배열을 선언하고 생성하기

 

 

 

배열의 요소까지 출력해보았다. 이제 2차원 배열을 출력하는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처음에는 정말 어려웠지만 계속 반복해서 코딩을 짜보니 쉬워졌다.


 

 

 

 

 

문제 9번

어느 부분에 컴파일 오류가 있는지, 오류의 발생 원인을 찾고 오류를 수정하기

 

 

 

이 문제는 배열을 선언하고 초기화를 하기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때 이 코드와 같이 선언을 하면 다음 코드가 실행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값을 출력해보면 배열 연산이 잘 되었음을 볼 수 있다.


 

 

 

 

 

문제 10번

배열 alpha를 모두 출력하는 적절한 코드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면 c에서 오류가 뜬다. 이는 c를 변수로 선언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이제 abcd라는 요소가 잘 출력이 되고 있다. 새로운 사실을 하나 배운 것 같다. 


 

 

 

 

 

문제 11번

다음 소스의 출력 결과 코드로 작성하기

 

 

 

i는 행을, j는 열을 말한다. 그러니 여기서 열에 해당되는 값을 출력하면 된다. 코드로 작성하기 전에 문제만 보고 값을 쓸 수 있었다.


 

 

 

 

문제 12번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지는 double 타입의 2차원 배열을 선언하고, 값을 직접 배열에 삽입하는 방법으로 초기화하기

 

 

 

 

이 문제를 가지고 굉장히 오랜 시간 씨름했는데 해결책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일일이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값을 부여해주면 되었다. 그러면 차례대로 알아서 돌아가며 출력이 된다.

이제 2문제가 남아있다.


 

 

 

 

문제 13번과 14번

 

 

이 문제는 코드를 짤 필요가 없어 푼 문제를 첨부해본다.


 

 

 

학습을 마치고

이론 문제 14문제를 이렇게 해서 모두 풀어보았다. 한 문제마다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없도록 코드를 분석하며 문제 밖의 다른 활동까지 함께 해보았다.

그러다 보니 문제를 푸는 시간이 배 이상 걸렸지만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웠다. 이제 실습 문제를 풀어보며 이 단원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깨닫는 시간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