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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객체 6 - 생성자 3 : 어려운 문제 예제 풀어보기

huenuri 2024. 8. 17. 16:42

어제 풀어보려고 했지만 생성자를 아직 배우지 않아서 미루어두었던 수업 예제를 이제 풀어보려고 한다. 예제가 3문제 정도 남아있는데 과연 이해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1. 학생정보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마지막에 변수 이름이 잘못되었다. ScoreAndriod이다.

 

 

 

이렇게 두 명의 학생 정보를 클래스에 만들어서 점수별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Student 클래스

 

 

main

 

처음에는 기본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객체 생성에서 오류가 떴다. 이제 잘 출력이 되고 있다. 

 

 

 

학생들 정보를 한줄을 떼고 싶어서 코드를 하나 추가했다. 


 

 

 

 

 

2. 개인정보 클래스 만들기

 

 

 

 

이제 문제를 풀어보자!

 

 

 

 

 

 

 

이 문제는 private으로 선언한 정보를 getter와 setter를 사용해 값을 저장하고 수정하는 기능을 만들어야 한다. 이 부분이 조금 어려웠다. 그리고 내용을 출력할 때도 저장된 이름과 나이를 가져와야 한다.


 

 

 

 

 

 

3. 계산기 프로그램 만들기

 

 

 

1) 기능 만들고 값 출력하기

 

 

 

 

 

초기값은 임의로 설정해주는 이렇게 그 합이 잘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 값을 수정해서 원래 구하려는 값을 출력할 것이다. 처음에는 0이 출력되었는데 그건 기본 생성자에서 변수를 가져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기본 생성자라고 해서 비워두는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매개변수가 있으면 매개변수로 어떤 값을 받아올지 써야 했다.


 

 

 

 

 

2) 나머지 단계 설정하기

 

그런 다음에 값을 수정해서 결과값을 출력하였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해서 클래스와 생성자를 만드는 실습을 모두 진행했다. 총 5개의 예제를 풀어보며 이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감이 잡혔다. 이제 객체 배열에 대한 학습을 진행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