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객체와 클래스 22 -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실습편 : 10~12번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자바

객체와 클래스 22 -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실습편 : 10~12번

huenuri 2024. 8. 20. 22:19

이제 남은 시간 동안 이 세 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 문제가 굉장히 어렵지만 꼭 모두 풀어보려고 단원을 잘 마무리해 볼 것이다. 그럼 바로 이어서 공부를 시작해 보자!


 

 

 

문제 10번

Dictionary 클래스의 kor2Eng() 메서드와 DicApp 클래스를 작성하라.

 

 

 

 

이 문자열은 dictionary 형식이라 서로 짝을 이룬다. 그러니까 그 위치에 맞는 단어인지 검사를 하면 되는 거였다. 이제 두 문제가 남았다. 빨리 문제를 풀고 쉬고 싶은 마음이다.


 

 

 

 

 

문제 11번

다수의 클래스를 만들고 활용하는 연습을 해보자. 사칙 연산을 수행하는 클래스를 만들라. 

이 계산기 프로그램은 클래스가 많이 필요해서 패키지를 따로 만들어서 진행했다.

 

 

 

 

 

0으로 나눌 수 없다는 예외 처리도 해주었다. 책에는 이런 부분이 나와있지 않아 따로 설정해 주었다.


 

 

 

 

 

다른 연산자는 잘 되는데 0으로 나누면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 예외 문구라도 출력이 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코드를 수정해 보기로 했다.

 

 

 

코드 수정하기

 

 

 

 

나누기 부분을 이렇게 수정해 보았다. 원래 코드에서도 사실 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는데 연산자를 넣지 않아서 그런 거였다.

하지만 달라진 점은 0으로 나누었을 때는 값을 출력하지 않고, 정상적인 나누기에서만 값이 나온다.

 

 

 

이렇게 잘 출력이 되고 있다. 아직 한 문제가 남아있는데 마지막 문제이다. 정말 어렵고 복잡한 문제라서 집에 가서 풀어봐야 할 것 같다.


 

 

 

 

문제 12번

 

 

 

 

Seat 클래스


 

 

 

Concert 클래스


 

 

 

Main 클래스

 

 

 

드디어 마지막 문제를 풀었다. 이 문제를 푸는데 2시간 넘게 걸린 것 같다. 그래도 다 풀어서 정말 기쁘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해서 12일 동안의 자바 공부를 마쳤다. 8일은 HTML/CSS를, 나머지 12일 동안은 자바를 공부했다. 아니 HTML/CSS를 6일 동안 공부한 후 7일째 날부터는 자바 공부를 조금씩 했으니 전부 하면 2주 정도 한 셈이다.

이렇게 오랫동안 한 가지 과목에 집중하며 공부하다 보니 이제 자바가 보였다. 처음에는 조건문, 반복문도 잘 사용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클래스와 생성자도 제법 만들고 객체 배열을 사용하는 것도 익숙해졌다.

 

다음 과목은 JSP/Servlet으로 정했다. 과연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고 재미있을지도 의문이지만 내일부터 시작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