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데이터 정의어 2 -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풀기 본문

알고리즘 및 자료 관리/데이터베이스

데이터 정의어 2 -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풀기

huenuri 2024. 8. 23. 16:25

12장 연습문제도 풀어보려고 한다. 총 6문제가 있는데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볼 것이다. 빨리 공부를 마치고 밥 먹고 싶다~
근데 배고플 때 하는 공부가 더 잘되니 조금만 참고 기다려보자. 그리고 점심에는 영상 시청 금지임을 잊지 말자. 저녁을 먹을 때는 40분 정도 좋아하는 영상을 보면서 밥을 먹곤 한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식사를 마친 후에는 반드시 영상을 꺼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내버려두면 계속 보고 싶어져 공부를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점심 때는 아직 공부가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지니, 머릿속에 그 어떤 쓸데 없는 생각도 끼어서는 안되기에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제 학습을 시작해보자!

 

학습 목표

데이터 정의어 연습문제 6개를 풀어본다.

학습 시간

오후 1시 10분 ~ 1시 50분 <40분 소요>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풀기

 

문제 1번

 

1번 문제는 어떤 문제인지 먼저 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붙여넣어보았다. 이렇게 테이블을 만드는 거다.

 

자료를 넣지 않아서 아직은 이름만 있는 상태이다.


 

 

 

문제 2번

마지막 열에 BIGO가 만들어진 것이 보인다.


 

 

문제 3번

길이를 변경할 때는 MODIFY 명령어를 사용한다.


 

 

문제 4번

이름을 변경할 때는 RENAME COLUMN이라고 써주고 어디서 어떻게 변경할지도 넣어준다.


 

 

문제 5번

12개의 행을 삽입하고 출력도 잘 나왔다.


 

 

 

문제 6번

삭제한 후에는 테이블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뜬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해서 연습문제도 모두 풀어보았다. 이제 테이블을 만들고 수정하며 삭제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명령어가 잘 떠오르지 않아 참고할 때도 있지만 자주 쓰다 보면 모두 암기가 될 것이다.
지금은 어디에 어떤 기능이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도를 파악하며 문제를 풀 수 있을 정도만 되면 된다.

그런 다음에 SQL 시험을 볼 무렵에는 모두 암기가 될 테니까 지금은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