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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반복문 응용 2 - 삼각형 별 찍기 본문
오늘은 삼각형 별 찍기 문제에 도전해보았다. 2시간 동안이나 공부했지만 아직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 이해한 부분까지 정리해보고, 어디서부터 잘 안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우선 가장 쉬운 문제부터 풀어보자!
오늘은 코드업에서 문제를 주로 풀었다.
삼각형 출력하기 1 <1353번>
❓ 문제
n이 입력되면 다음과 같은 삼각형을 출력하시오.
예) n 이 5 이면
*
**
***
****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
scanf_s("%d", &n);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i; j++)
{
printf("*");
}
printf("\n");
}
return 0;
}
i와 j의 범위를 0부터 할지 1부터 할지 고민이 되었다. 0으로 하면 =을 사용할 필요가 없고 1을 사용하게 되면 n값을 출력할 때 하나를 뺀 값을 생각할 필요가 없어 더 간단해보였다.
삼각형 출력하기 2 <1354번>
❓ 문제
길이 n이 입력되면 역삼각형을 출력한다.
예) n이 5이면
*****
****
***
**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
scanf_s("%d", &n);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i; j++)
{
printf(" ");
}
for (int j = 1; j <= i; j++)
{
printf("*");
}
printf("\n");
}
return 0;
}
이 문제는 큰 수부터 받아서 별을 찍는 문제이다. 이번에는 i와 j 값을 0으로 받았다. 그리고 별이 5개가 되어야 하므로 n에서 i의 값을 빼주면 된다.
i는 처음에 0으로 설정했으니 두번째 for문에서 5보다 작을 때까지 5번을 찍게 된다.
그런 다음에 j가 5가 되면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바깥쪽 for문으로 돌아가서 i의 값을 0에서 1로 증가시킨다.
이제 i는 1이 되었으니 별은 4개만 찍고 이런 식으로 반복하여 별이 1개일 때까지 찍을 수 있다.
삼각형 출력하기 3 <2439번>
문제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2개, N번째 줄에는 별 N개를 찍는 문제
하지만, 오른쪽을 기준으로 정렬한 별(예제 참고)을 출력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1 ≤ N ≤ 100)이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부터 N번째 줄까지 차례대로 별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5
예제 출력 1
*
**
***
****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
scanf_s("%d", &n);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i; j++)
{
printf(" ");
}
for (int k = 0; k < i; k++)
{
printf("*");
}
printf("\n");
}
return 0;
}
이 문제는 백준에서 가져온 문제이다. 코드업에는 이 문제는 없는 것 같았다. 4번 문제로 들어가기 전에 이 문제를 먼저 풀면 다음 문제도 충분히 풀 수 있다.
여기서는 먼저 공백을 출력한 후에 별을 찍어야 하니 for문을 아래쪽에 하나 더 만들어야 한다.
난 k라는 새로운 변수를 만들어주었는데, j로 써도 무방하다. j가 앞에서 끝났기 때문이다.
삼각형 출력하기 4 <1355번>
❓ 문제
길이 n이 입력되면 다음과 같은 역삼각형을 출력한다.
예) n이 5이면
*****
****
***
**
*
int main(void)
{
int n;
scanf_s("%d", &n);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i; j++)
{
printf(" ");
}
for (int j = 1; j <= i; j++)
{
printf("*");
}
printf("\n");
}
return 0;
}
이제 공백을 4칸 받고 별 하나를 찍어본다. 공백은 4개만 입력되어야 하니 n-1로 설정해주었고, 별은 하나씩 증가하도록 찍었다.
다음 문제는 삼각형을 응용한 별 찍기인데 많이 어려웠다.
삼각형 출력하기 5 <1357번>
❓ 문제
n이 입력되면 다음 삼각형을 출력하시오.
예) n = 4
*
**
***
****
***
**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
scanf_s("%d", &n);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i; j++)
{
printf("*");
}
printf("\n");
}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i; j++)
{
printf("*");
}
printf("\n");
}
return 0;
}
이 문제는 삼각형을 왼쪽으로 돌린 모양이다. 어려워보이지만 앞선 문제를 조금만 응용한 것이다.
먼저 왼쪽으로 각진 직각삼각형을 출력하고, 그 다음 줄에 n-1로 설정한 반대 직각삼각형을 출력하면 된다.
첫번째 for문에서 n을 0으로 설정하면 한줄이 띄어진채 출력이 되어 이번에는 1로 바꾸어보았다.
왜 그런 차이가 발생하는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이제 마지막 한 문제를 남겨놓고 있다. 이 문제와 비슷한 문제이긴 하나 정말 많이 어려웠다.
삼각형 출력하기 6 <1357번 응용>
❓ 문제
n이 입력되면 다음 삼각형을 출력하시오.
예) n = 4
*
**
***
****
***
**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
scanf_s("%d", &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n-1; j > i; j--)
{
printf(" ");
}
for (int j = 0; j <= i; j++)
{
printf("*");
}
printf("\n");
}
for (int i = 0; i < n-1; i++)
{
for (int j = 0; j <= i; j++)
{
printf(" ");
}
for (int j = n-1; j > i; j--)
{
printf("*");
}
printf("\n");
}
return 0;
}
이번에는 반대로 출력되는 삼각형을 만들어보았다.
n과 n-1의 값을 설정하고, ++인지 --인지만 알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다. 5번과 6번 문제는 다음에 다시 한번 풀어볼 것이다.
오늘의 코딩 공부
어제는 2시간, 오늘은 2시간 반 정도 코딩 공부를 해보았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그냥 단순히 문제만 기계적으로 풀었는데 왜 어떤 원리에 의해 이렇게 만들어지는지 생각하면서 문제를 천천히 풀려고 노력한다.
전에는 그냥 눈으로만 반복문을 바라보았는데, 이제는 얼마의 숫자가 들어가는지 노트에 풀어보면서 해보니 이해가 조금씩 되고 있다.
내일은 사각형 별 찍기 문제에 도전해보려고 한다.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이렇게 천천히 차근차근 공부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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