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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 2 - Blend Space로 여러가지 동작 연결하기

huenuri 2024. 8. 25. 15:00

어제 상태 그래프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까지 해보았다. 오늘은 Blend Space를 활용해서 여러 동작이 함께 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볼 것이다.

오늘은 해야 할 작업들이 정말 많은데 아침에 코딩 공부를 3시간이나 하느라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다.

여기서는 블렌드 스페이스를 만들며 속도가 빠르면 달리기를, 평소에는 걷는 모션을 한 애니메이션 안에 추가해보도록 하겠다.


 

 

 

Blend Space 만들기

 

블렌드 스페이스 언리얼 공식 문서

 

애니메이션에서 Blend Space를 추가하고 이전에 만든 스켈레톤을 적용한다.

 

 

Axis Settings 설정

 

속도와 각도를 Speed, Angle이라는 이름으로 Horizontal Axis와 Vertical Axis에 넣어준다.

 

믹사모에서 왼쪽으로 걷는 애니메이션과 오른쪽, 뒤쪽으로 걷는 애니메니션을 받아서 넣어주었는데 한쪽 속도가 조금 느리고 이상한 것 같다.

 

 

 

 

 

 

어쨌든 이 부분은 아직 잘 모르겠고 우선 넘어가기로 하자!

 

 

 

 

 

 

 

원래는 BS_Move의 아랫 부분에 그래프가 보여야 하는데 잘 보이지 않는다.


 

 

 

문제점 해결해보기

 

어떻게 하면 왼쪽과 오른쪽 애니메이션을 맞출 수 있을까 고민을 해보았다. 혹시 기본 캐릭터 애니메이션 스켈레톤을 바꿔서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아 지우고 새로 만들어보았다.

그래도 여전히 오른쪽 걷는 애니메이션이 너무 느리다.


 

 

게임 모드 만들기

 

각 캐릭터에 맞는 게임 모드를 설정하기 위해 블루프린트를 하나 만든다.

 

에디터에서 Default Pawn Class를 자신이 만들었던 BP_Player로 지정해준다. World Setting에서도 조금 전에 만든 게임 모드 블루프린트로 설정한다.

 

 

 

 

 

 

 

에니메이션 몽타주를 만드는 건 할 게 좀 많으니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서 진행해보겠다.


 

 

 

작업을 마치고 나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운 작업이다. 내일까지는 애니메이션 작업을 마치고 새로운 게임 기능도 넣고 싶은데 가능할지 장담은 못하겠다.

그래도 너무 빠르게 작업 속도를 높이지 않으려고 한다. 그렇게 할때 개발의 흥미가 떨어지며 오래 하기가 힘들다는 걸 많이 경험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