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애니메이션 문제점 해결하기 1 - 좌클릭시 여러 애니메이션이 함께 동작되는 문제 본문

게임 개발 공부/개인 프로젝트

애니메이션 문제점 해결하기 1 - 좌클릭시 여러 애니메이션이 함께 동작되는 문제

huenuri 2024. 8. 25. 15:44

어제는 너무 피곤해서 저녁에 수학공부만 1시간 반 정도 하고 밤 10시쯤 일찍 잠들었다. 그리고 새벽에 일어나 어제 다 쓰지 못했던 일기를 마무리하고 언리얼 프로젝트를 시작해본다.

오늘 새벽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애니메이션을 완성해볼 생각이다. 이 애니메이션을 넣는 작업을 3주 가까이 했더니 너무 질려서 이제 다른 기능을 넣고 싶어진다. 작업을 시작한지 15분도 되지 않았는데 지난번에 열흘 이상 투자를 해도 안되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내 애니메이션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었다.

 

  1. 좌클릭을 할때 칼을 휘두르는 동작이 나오는데 그럴 때마다 칼을 칼집에서 꺼냈다가 빼는 동작이 반복된다.
  2. 왼쪽으로 이동할 때 애니메이션이 오른쪽에 비해 많이 느리다.
  3. 우클릭을 하면 조준 애니메이션으로 바뀌어야 하는데 전혀 바뀌지 않는다.
  4. 특정 키를 입력하면 무기를 교체하는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는 법을 잘 모르겠다.

 

이제 이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보기로 하자!


 

 

 

좌클릭 동작할 때 몇 가지 동작 단축시키기

칼을 칼집에서 빼고 넣는 동작은 지금의 내 수준으로는 많이 어려워보인다. 그냥 대기상태에서 우클릭을 하면 조준이 되고, 좌클릭을 하면 칼을 휘두르는 동작이 되도록 해보자.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SwordLocomotion에서 칼집을 넣고 빼는 동작이 반복되도록 했던 모드를 끊어주고, 칼을 양손에 잡고 있는 동작만 실행되도록 연결했다. 그리고 기본 애니메이션에서 이 동작을 추가하며 idle과 연결지었다. 상태는 isAiming일 때도 해주었다.

 

이제 우클릭을 하면 양손으로 칼을 잡는 동작이 되었다. 하지만 위쪽 방향으로 나오면 좋겠지만, 이걸 수정하게 되면 대기 상태에서도 칼 모양이 바뀌어 이상해볼일 것 같다. 드디어 1번과 4번은 해결했고 3번만 해결하면 될 것 같다. 2번은 왠만해서는 잘 안될 것 같아 나중에 시도해볼 것이다.


 

 

 

작업을 마치고

이 포스트에서 3번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했는데 아직 상호작용을 하는 부분을 학습하지 않아서 지금은 좀 어려울 것 같았다.

특정 키를 누르면 문을 열고 닫거나 입력 키를 눌렀을 때 동작하는 기능을 학습해야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몇 주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를 마침내 끝낼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