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JSP 내장 객체와 액션 태그 6 - 단원 마무리 퀴즈 문제 풀기 본문

웹 · 앱 개발/JSP & Servlet

JSP 내장 객체와 액션 태그 6 - 단원 마무리 퀴즈 문제 풀기

huenuri 2024. 8. 28. 19:05

새벽 공부 시간에 풀지 못한 퀴즈 문제를 쉬는 시간에 자투리 시간을 내서 풀어보았다. 그리고 점심 시간에 나머지 두 문제를 풀어보려고 했지만 문제가 너무 어려워 풀지 못했다.

그래도 처음 공부할 때마다 매 단원 조금씩 성적이 향상되는 걸 볼 수 있었다. 1장보다 20점이나 향상되었으니 놀라운 변화이다.


 

 

 

퀴즈로 정리합시다

 

문제 2번

  • request : 웹 서비스를 위한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 사이의 요청에 관련된 정보는 request 객체에 저장되어 관리
  • response : 클라이언트에 대한 응답 처리를 하는 객체인 response는 실행결과를 브라우저로 되돌려 줄 때 사용하는 내장 객체
  • out :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열려있는 출력 스트림을 의미
  • page : 하나의 JSP 페이지를 처리할 때 해당 영역을 지시할 경우 사용
  • config : 서블릿 관련 환경 설정과 관련된 객체
  • session : 세션과 관련된 속성과 메소드를 재공해주는 객체
  • application : 하나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웹 애플리케이션 안에서의 자원을 공유
  • pageContext : 외부 환경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
  • exception : 예외 처리를 위한 객체

 

 

문제 3번

잘 풀었으나 클래스는 맨 뒤에 있는 것만 해당된다. 그러니까 javax.servlet.http는 빼야 한다.


 

 

 

 

 

 

 

 

 

 

 

 

44

 

문제 11번

문제에 답만 달랑 달려 있어서 솔직히 왜 틀렸는지 잘 모르겠다. include 지시자는 이렇게 표시하지 않는 것 같다. 지정된 페이지가 현재 페이지에 포함되어 하나로 합쳐진 상태에서 컴파일하여 실행되는 구조이므로 2번은 맞는 답이다.

include page가 들어가는 건 액션 태그이다.


 

 

 

문제 12번

forward 액션은 url로 지정한 특정 페이지로 넘어갈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jsp:forward page = "relativeURLspec"/>

 

포워딩할 파일 명이 아닌 포워딩으로 덮어버릴 파일 명을 쓰게 된다.


 

 

 

문제 13번

이 문제는 코드를 작성하며 직접 풀어보자.

 

 

 

 

 

이 예제에서 한글 인코딩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코드를 수정해주었다. 원래 문제에는 이 코드가 없었다.

 

 

이 부분을 설정하지 않으면 한글이 깨져서 보인다.


 

 

 

 

 

 

 



문제 14번

이 문제도 코드로 작성하며 직접 풀어보겠다.

 

 

 

 

 

 

 

이렇게 잘 출력이 되고 있다. 무척 복잡한 문제라서 점심시간에 자투리 시간에는 도저히 풀 수 없는 문제였다. 특히 표현식을 담는 문제가 많이 어려웠다. 이건 연습을 많이 해봐야 풀 수 있을 것 같다.


 

 

 

 

 

 

문제 15번

현재 페이지에 대한 여청을 다른 페이지의 요청으로 전환해주는 기능을 지닌 메소드는 sendRedirect() 였다.

 


 

 

 

학습을 마치고

8교시 때는 집중이 잘 되지도 않고 노트북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건 어려워서 쿠키에 대한 내용을 조금 학습해보았다. 집에 오자마자 이 문제를 풀어보며 단원을 정리해보았다.

이렇게 퀴즈 문제까지 다 풀고 나니 내용이 정리되며 더 많은 것들을 알게 되는 것 같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도전 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