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3 - 파이썬 설치하고 실행해보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3 - 파이썬 설치하고 실행해보기

huenuri 2024. 8. 31. 11:41

드디어 파이썬을 둘러보며 설치하는 시간이다. 이 시간을 얼마나 기다렸는지 모른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든 이런 첫 시간이 가장 기대되고 신난다.

먼저 이론 강의를 들으면서 내용을 정리하고 실습도 함께 진행해볼 것이다.


 

 

 

파이썬 설치하기

 

 

 

1.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운로드를 누르면 되는데 특정 버전을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다음을 선택한다.


 

 

 

 

 

2. 윈도우용 버전을 선택하여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한다

 

윈도우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버전별로 나와있다. 저자는 책에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라고 하지만 강사는 코드를 맞추기 위해 낮은 버전을 받으라고 권하고 있다. 난 최신 버전을 그냥 받기로 했다.


 

 

 

 

 

 

3. 설치하는 과정

 

두 개를 꼭 체크한 후 Customize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모든 것들이 다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것도 모든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파일 위치는 C 드라이버로 한다.


 

 

 

4. 설치 완료하기

 

 

 

 

설치하는데 몇 분 정도 시간이 걸린다. 최신 버전은 특정 문자를 넘어가면 오류가 나는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없었다.


 

 

 

파이썬 실행하기

 

파이썬 창을 열면 이렇게 검은 화면이 나타난다.

 

 

출력하는 문구를 넣자 이렇게 hello라고 출력이 잘 되고 있다. 하지만 자동완성 기능도 없고 색깔 구분도 없어서 무척 단조롭고 불편하다.


 

 

 

IDLE 프로그램 사용해보기

 

똑같은 프로그램이지만 하나 더 설치가 된 IDLE는 색깔이 있어 구분하기가 더 좋기는 하지만 글씨를 키울 수도 없어서 너무 작고 쓰기 더 불편했다.

 

 

 

그리고 new file을 누르면 메모장 같은 파일이 열리고 이걸 저장할 수도 있지만 여전히 글씨가 너무 작다.

 

 


 

 

 

 

비주얼스튜디오 코드로 실행해보기

HTML/CSS 공부를 할 때 이걸 설치했기에 이 과정은 생략하고 실행하는 부분만 진행해보겠다.

 

1. 파이썬 extention 프로그램 설치

 

마지막에 왼쪽 그림의 extention을 클릭하고 python을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뜨는 이걸 설치한다. 처음에는 검색 창에서 했다가 왜 아무것도 안 나오는지 의문이 들었었다.


 

 

 

2. 폴더 하나 만들고 불러오기

 

파일을 선택하고 저장할 위치를 지정한 후 이렇게 만들어주었다.


 

 

 

3. 폴더 안에 파이썬 파일을 하나 생성하기

 

이제 이 안에 코드를 입력할 수 있게 된다.


 

 

 

 

4. 실행 문장 쓰고 저장해보기

 

하얀색 표시는 저장이 안 되었다는 뜻이다.


 

 

5. 파이썬 실행 환경 설정하기

문장을 쓴 다음에 오른쪽에 있는 실행 버튼을 누른다. 하지만 문장을 썼는 데 실행이 되지 않았다. 이럴 때는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뜻이므로 앱 스토에 가서 설치를 해야 한다. 아마도 조금 전에 파이썬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삭제했던 것이 문제가 된 것 같다.

 

 

파이썬 프로그램은 그래도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6. 실행 문장 출력되는지 확인하기

 

이제 Hello, World!라는 문장이 잘 출력되었다.


 

 

 

7. 새로운 프롬프트 창에서 열기

지금은 PowerShell로 열리고 있지만(폴더 위치 경로도 있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보려면 이걸 선택해주면 된다.

 

그냥 + 기호만 클릭하면 같은 powershell만 열리니 그 옆의 아래 꺽쇠를 클릭하고 Command Prompt를 선택한다.

 

 

이렇게 cmd 창을 터미널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창이 없어졌을 때는 new terminal을 선택하면 된다. 그런 다음 powershell이 아닌 cmd를 기본 창으로 보려면 select default를 선택한 후 이렇게 하면 된다.

 

 

화면을 닫고 터미널을 열었을 때 cmd 창이 기본으로 열리게 되는 것이다.


 

 

 

8. cmd 창으로 파이썬 명령어 실행하기

 

파일명을 쓰자 출력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해서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부터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도 파이썬을 실행하는 방법까지 살펴보았다. 난 사실 이 비주얼 코드도 마음에 들지 않고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해보고 싶어졌다.

왜 선생님들이 이걸 사용하는지 알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