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핵심프로젝트
- 자바
- JSP/Servlet
- Orange
- c언어
- 선형분류모델
- 디버깅
- 데이터입출력구현
- 코딩테스트
- 데이터베이스
- 정보처리기사실기
- 요구사항확인
- 딥러닝
- 자연수의성질
- pandas
- 데이터분석
- 머신러닝
- numpy/pandas
- 파이썬
- 이수증
- 데이터시각화
- 언리얼학습
- 텍스트마이닝
- C++
- html/css
- 자바 실습
- 중학수학
- 정보처리기사필기
- 선형회귀모델
- 언리얼프로젝트
- Today
- Total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12 - 딕셔너리 자료형 1 : 딕셔너리 사용 방법과 쌍 추가 및 삭제하기 본문
딕셔너리 자료형도 리스트나 튜플과 비슷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키값과 value 값을 가진다는 것이다. 어떤 정보는 이렇게 짝을 이루게 되는데 파이썬에서는 이러한 대응 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 딕셔너리 자료형을 제공한다.
딕셔너리란?
딕셔너리는 단어 그대로 '사전'이라는 뜻이다.
딕셔너리는 Key와 Value를 한 쌍으로 가지는 자료형이다. 예를 들면, Key가 "baseball"이라면 Value는 "야구"가 될 것이다. 리스트나 튜플처럼 순자적으로 해당 요소값을 구하지 않고 Key를 통해 Value를 얻는다. 즉 baseball이라는 단어의 뜻을 찾기 위해 사전의 내용을 순자척으로 모두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baseball이라는 단어가 있는 곳만 펼쳐 보는 것이다.
딕셔너리는 API에서 많이 활용된다.
딕셔너리는 어떻게 만들까?
다음은 딕셔너리의 기본 모습이다.
{Key1 : Value1, Key2 : Value2, Key3 : Value3, ...}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Key | Value | 내용 설명 |
"name" | "홍길동" | 학생의 이름 |
"age" | 21 | 학생의 나이 |
"major" | "컴퓨터공학" | 학생의 전공 |
"grades" | {"수학": "A", "영어": "B", "과학": "A+"} | 과목별 성적(서브 딕셔너리) |
딕셔너리 쌍 추가, 삭제하기
딕셔너리를 사용하는 방법
4명의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고, 각각의 특기를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리스트나 문자여ㅕㄹ로는 표현하기 매우 까다로울 것이다. 하지만 딕셔너리를 사용하면 이 상황을 표현하기 쉽다.
{"김연아": "피겨스케이팅", "루현진": "야구", "손흥민": "축구", "귀도": "파이썬"}
딕셔너리 만들 때 주의할 사항
Key는 고유한 값이므로 중복되는 Key 값을 설정해 놓으면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것들이 모두 무시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a 값이 무시되고 b만 출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Key를 통해서 Value를 얻는 딕셔너리의 특징 때문이다. 딕셔너리에는 동일한 Key가 중복으로 존재할 수 없다.
리스트를 Key로 설정하면 이러한 오류가 뜬다. 단, Value에는 변하는 값이든 변하지 않는 값이든 아무 값이나 넣을 수 있다.
학습을 마치고
딕셔너리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중간에 많이 졸리고 내일 하고 싶은 마음도 들었지만 끝까지 공부를 마쳐본다. 딕셔너리 관련 함수는 다음 포스트에서 정리해보기로 했다.
'프로그래밍 언어 >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14 - 집합 자료형 (0) | 2024.09.02 |
---|---|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13 - 딕셔너리 자료형 2 - 딕셔너리 관련 함수 (0) | 2024.09.02 |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11 - 튜플 자료형 (0) | 2024.09.01 |
기초 자료형 Python으로의 초대 7 - 실습 문제와 미션 문제 다시 풀어보기 (0) | 2024.09.01 |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10 - 리스트의 자료형 2 : 리스트의 수정 과 삭제, 리스트 관련 함수 (0) | 2024.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