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프로그램의 구조를 쌓는다! 제어문 10 -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풀기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프로그램의 구조를 쌓는다! 제어문 10 -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풀기

huenuri 2024. 9. 4. 10:02

어제 이 단원의 개념 학습을 마쳤으나 연습문제는 아직 풀지 못했다. 아침에 1, 2교시 전까지 문제를 다 풀고 이제는 함수 단원을 나가려고 한다. 그 전에 엘리스의 파이썬 응용 1단원 학습까지 하고 함수 단원에 나가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럼 오늘의 아침 공부를 시작해보자!


 
 
 

되새김 문제

 
내 예상으로는 shirt와 need가 출력될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shirt가 조건이 참이 되니 다음 절의 조건은 검증할 필요도 없이 if 문 밖으로 빠져나오기 때문이다.


 
 
 
 


 
 
 
 


 
 

수정한 코드

 
잘 풀었는데 if문의 조건식을 잘못 썼다. 5를 초과하면 벗어나야 하는데 6이하일 때 빠져나가도록 설정하니, 조건식이 성립하자마자 아무것도 건져올릴 게 없었다.
코드를 쓸 때는 내 의견이 들어가지 않고 정확하게 해석해서 써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학습을 마치고

공부를 시작한지 45분만에 문제를 모두 풀었다. 1교시에 다 해결한 셈이다. 너무나도 뿌듯하다. 이제 문제를 푸는 속도도 점점 빨리지는 걸 느꼈다. 
이제 엘리스에서 파이썬 응용 공부를 시작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