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파이썬 데이터 분석 수업 소개 1 - 첫번째 실습 : 지하철 현황으로 미리보는 데이터 시각화 본문

인공지능/파이썬 데이터 분석

파이썬 데이터 분석 수업 소개 1 - 첫번째 실습 : 지하철 현황으로 미리보는 데이터 시각화

huenuri 2024. 9. 11. 10:22

오늘부터 이틀 동안 파이썬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학습해보려고 한다. 오늘 새벽까지 해서 판다스 학습을 마쳤다. 이번주 월요일부터 파이썬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고 있는데, 첫번째는 넘파이였고 두번째는 판다스였다. 세번째로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서 공부하려고 했으나 데이터 분석이라는 과목에 조금 흥미를 느끼게 되어 이 분야부터 공부해보기로 했다.

마침 엘리스에 이런 수업이 있어 이제 공부를 시작해본다. 아침에는 데이터 분석 1주차 학습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서 공부해볼 예정이다. 점심시간에는 새벽에 다 풀지 못한 판다스 미션 문제를 마무리하고, 저녁에는 내가 하고 싶은 과목을 해볼 것이다. 아마도 데이터 시각화가 될 것 같다.


 

 

수업 소개

 


 

 

 

이렇게 수업이 구성되어 있다. 이제 실습문제를 풀면서 데이터 분석의 세계로 들어가보기로 하자. 이번 수업에서는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고 엘리스에서 자체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만 코드를 작성해볼 생각이다. 원래 처음 학습할 때는 이런 식으로 한다.

하지만 주피터 노트북으로도 하고 싶을 때는 두 가지 함께 병행하려고 한다.


 

 

 

 

실습 1 - 지하철 현황으로 미리보는 데이터 시각화


 

 

 

여게서 csv 파일을 읽을 때 주의사항은 한글 인코딩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원래 코드에는 없었지만 실행이 안되어 이렇게 해주니 잘 되었다.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았는데 이건 label을 설정하지 않거나, label 값이 잘못 지정된 경우에 발생한다. 먼저 라벨값을 확인한 후 수동으로 레이블을 추가해보았다.

 

 

 

 


 

 

 

마지막에 이미지를 출력하는 건 주피터 노트북 설정이라 잘 되지 않았다. 어차피 앞에서 출력을 해서 이 코드는 굳이 필요없을 것 같았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모든 코드를 다 해석하며 주피터 노트북으로 작성해보니 공부가 많이 되는 것 같다. 시간은 많이 걸려도 이런 방식으로 앞으로 천천히 학습을 진행하기로 했다. 

데이터 시각화가 이런 것임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데이터 분석 수업이 정말 기대가 된다. 아직 하나의 실습 예제가 남아있어서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서 학습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