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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서버 프로그램 구현 2 - Session 65~66 : 객체지향과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본문
오후의 두번째 공부를 시작한다. 이번 시간에는 1시간 반 동안 객체 지향과 모듈에 대한 공부를 진행해볼 것이다.
세션 65 - 객체 지향(Object-Oriented)
객체 지향은 각각의 요소를 분리하여 수행하도록 만드는 작업이다.
1번은 클래스.. 2번 캡슐화, 3번은 일반화인가? 4번은 상속, 5번은 클래스, 7번은 메시지이다.
많이 틀렸을줄 알았는데 잘 풀었다. 객체와 클래스는 잘 구별을 못하는 것 같아 정리해보려고 한다. 객체는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함수를 묶어놓은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클래스는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이다.
그리고 연관성도 잘 모르니 정리해봐야겠다. 연관화는 2개 이상의 객체가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분류화는 동일한 형의 특성을 갖는 객체들을 모아 구성한 것이다. 집단화는 관련 있는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상위 객체를 구성하는 것이다. 일반화는 공통적인 성질들로 추상화한 상위 객체를 구성하는 것이다. 특수화/상세화는 상위 객체를 구제화하여 하위 객체를 구성하는 것이다.
세션 66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1번은 잘 모르겠다. 2번은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인데, 영어로는 ISP같다. 3번은 Function, Dynamic, Operation이다.
1번은 Coad과 Yourdon이었다. 스펠링까지 모두 외워야 한다. 3번은 Operation이 아니라 Information Modeling이라고 부른다. 객체는 Object이다.
학습을 마치고
객체 지향에 대한 학습은 마쳤다. 이제 모듈에 대한 공부를 시작해볼 것이다. 모듈은 3개 정도 되니 이어서 학습해봐야지. 객체 지향은 많이 들어본 거라 별로 어렵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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