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SQL 3 - Session 102 : DDL 데이터 정의어 3 <기출문제 풀기>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실기

SQL 3 - Session 102 : DDL 데이터 정의어 3 <기출문제 풀기>

huenuri 2024. 10. 12. 07:41

문제는 13문제나 되는데 한 문제당 풀이 강의가 있다. 모두 다 듣고 공부하려면 2시간 가까이 걸릴 것 같다. 그래도 차근차근 공부해보자. 이론 강의 내용이 많아서 분리시키면서 지난 번에 풀었던 문제를 새 포스트에 올려본다.
정처기 실기 공부를 하다 너무 어렵기도 하고 올해는 어차피 불합격할 것 같아 시험 공부는 내년에 다시 하기로 했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다시 SQL 공부를 시작하려고 한다.


 

 

문제 1번

 

 

 
딱 하나 푼 이 문제는 적어도 맞았을거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속성을 추가할 때는 ADD를, 속성을 변경할 때는 ALTER를 사용한다.


 
 
 
 

문제 2번

 

 

 
개념 설명을 들을 때 인덱스로 작성하는 예시는 없었는데, 문제를 풀면서 어떻게 풀어야 할지 조금 알게 되는 것 같다. 아마도 이 내용들을 모두 암기해야 풀 수 있을 것이다.


 
 
 
 

문제 3번

 

 


 
 
 

문제 4번

 

 
PRIMARY KEY를 id에 쓸 수 있고 뒤에 써 주어도 된다.
 
 

 
 


 
 
 
 
 

문제 5번

 


 
 
 
 
 

문제 6번

 

 


 
 
 
 
 
 

문제 7번

 

 
 

 
필드를 만들 때 지정할 수도 있다.
 
 
 

 
 

 
이 두 가지 방법이 있음을 기억하자.


 
 
 
 
 

문제 8번

 


 
 
 
 
 

문제 9번

 

 
 
 


 
 
 
 
 
 

문제 10번

 


 
 
 
 
 

문제 11번

 


 
 
 
 
 
 

문제 12번

 

 
DDL 명령어는 Create Tigger, Alter Rollback, Drop Select이다.


 
 
 
 

문제 13번

 

 


 
 

학습을 마치고

당분간 공부하지 않을 것 같아 여기까지 해본다. 내년에 이 강의를 다시 듣고 좀더 보충해볼 생각이다. 지난 3일 동안은 블로그 활동이 뜸했던 건 지난번에 들었던 정보처리기사 실기 강의를 다시 들으면서 전에 올렸던 학습일지에 필기 내용을 보충하고 있었다. 하지만 공부를 하다가 난 다른 것에 더 흥미가 가게 되었다.
컴퓨터 운영체제가 궁금해서 이 책도 하나 구입했고, SQL도 더 깊이있게 공부하고 싶어 지금 하고 있고.. 네트워크 쪽도 C 언어도 다시 공부하고 싶어졌다.
 
내년에 이런 공부까지 다 완벽에 가깝게 마스터한 후 정처기 시험에 다시 도전할 생각이다. 이제 시험이 일주일밖에 안 남았지만 이번 시험은 그냥 맛보기를 한다고 생각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