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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8/13 (12)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메서드에 대한 수업은 모두 학습 완료하였으니 이제 다시 엘리스로 돌아와서 공부를 이어가기로 하자. 오늘은 저녁에 공부하기 싫어서 방송을 보면서 많이 놀았지만 그래도 공부를 조금이라도 해보고 있다. 이론 2 - 기존 메서드 호출하기 이러한 방법이 더 좋다. 문자열에서 제공하는 메서드 문자열 메소드 퀴즈 2 - 이미 만들어진 메소드 조금 헤깔리는 번호들이 몇 개 있었는데 가장 분명한 건 5번이었다. 이제 실습 문제 2문제가 남아있다. 이 문제를 이어서 할지 다음 포스트에서 할지 고민이 된다. 학습을 마치고오늘은 공부가 정말 하기가 싫은 날인 것 같다. 계속해서 TV 영상의 유혹을 끊기가 너무나 힘들다. 난 3가지..
마지막 교시에 들은 수업을 정리해본다. 하나의 메인 함수에다 여러 개의 메서드를 만들어서 3개 이상의 문제를 풀어보았다. 마지막 한 문제는 완전수를 구하는 건데 스스로 풀어볼 시간을 주셨지만, 아직 풀이는 하지 않았다.이 문제는 내일 이어서 할테니 그때 정리해보려고 한다.사실 4교시 수업 내용은 조금 어려웠고 어디서부터가 해당 메서드 공간인지 구분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그래도 꼭 오늘 복습해보고 싶었다. 그래야 내일 수업도 오늘처럼 잘 따라갈 수 있을 테니까.그럼 문제를 다시 풀어보자! 지난 번에 이 문제를 풀다가 너무 어려워서 해결하지 못했다. 두 달이 지난 지금 늦었지만 복습을 진행해보기로 했다. 뭐든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되는 것들이 있다. 메서드 실습 문제 풀기 1. 두 수가 약수인지 확인하..
3교시부터는 응용문제를 많이 풀어보았다. 선생님께서 문제를 풀 시간을 주시는데 오늘은 나도 상당히 많은 문제들을 혼자서 풀기도 했다. 함수가 뭔지 조금 알 것 같았다.4교시 때 풀었던 약수 구하기부터는 정말 어려웠지만 사칙연산을 만들 수 있다는 것으로 정말 뿌듯했던 시간이었다.그럼 풀었던 문제를 한번 살펴보자! 조금 전에 캡쳐하려고 보니 조금 틀린 코드가 있어서 고치기도 했다. 이젠 이런 부분도 잘 보이는 것이 참 신기했다. 자바에 조금씩 익숙해지고 있는 걸 느꼈다. 메서드 실습 문제 풀어보기 1. 두 수의 나눗셈 구하기 지난번에 학습일지를 쓸 때 이 부분은 내용을 쓰지 않아서 추가해본다. 3과 5를 나누는 문제인데 0으로만 출력이 되어 하나의 함수를 하나 더 써보았다. 이렇게 잘 출력이 되고 있..
저녁을 먹고 이제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려고 한다. 원래 계획은 저녁에 자바 1 학습을 하려고 했으나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게 더 나을 것 같았다. 어떤 배움이든지 하루 이상 지나면 망각하게 되어 있다. 따끈따끈하게 배웠을 때 복습을 한번 이상 해주어야 우리 뇌는 장기 기억장치로 옮겨가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한다.오늘부터 HTML/CSS 수업도 들어가서 처음 배우는 과목도 지금부터 정리하면 분명 진도를 놓치지 않고 잘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 이번에는 매개변수와 리턴값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에 따른 함수의 예시를 살펴보기로 하자.배운 것을 바로 정리할 때는 너무 정확하게 다 기록하려 하지 않고 최대한 빠르게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자바 수업은 10시까지 모든 정리를 마치고 HTML도 11시..
오늘부터는 인공지능 사관학교에서 받은 수업을 매일 자율학습 시간에 정리해보기로 했다. C/S 프로그래밍이라고 해서 새로운 과목을 배우는 줄 알았는데 전날 수업했던 자바 응용 시간의 연장선이었다.지난 2주 동안은 프로그래밍의 시작부터 배열까지 진도를 나갔다. 난 배열의 거의 끝 무렵에 수업을 들어갔는데 정말 어려웠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새로운 단원에 들어갔다.클래스와 메소드이다. 함수는 C 언어에서도 했던 거라 수업을 따라갈만 했다. 그동안 C언어, C#, C++을 공부했던 시간들이 헛되지 않았음을 느꼈다.이번주에 엘리스에서 들어야 하는 과목들도 굉장히 많아서 다 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런 부분은 주말에 정리하고, 되도록이면 빨리 현재의 수업과 지난 수업들과의 간극을 매워볼 것이다.그럼 오늘의 자바 함수..
메소드에는 3가지 유형이 있는데 이 내용을 문제를 통해 풀어보기로 하자. 총 3개의 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 그런 다음 수업 영상을 시청하며 이 부분에 대한 깊이있는 학습을 진행해도 될 것 같다. 실습 1 - 메서드 사용해보기 처음에는 getSquare만 썼다가 틀렸다. 여기에 n을 입력해야 값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코드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만약 사용자가 4를 입력한다고 가정하면:Scanner는 4를 읽어서 변수 n에 저장한다.getSquare(n) 호출 시, n의 값이 4가 되어 getSquare(4)가 된다.getSquare(4)는 4 * 4를 계산하고 16을 반환한다.System.out.println(getSquare(n))는 16을 출력하게 된다.이러한 과정에서..
지난번에 메소드 수업을 학습일지로 4개 정도 쓰다가 중단한 적이 있었다. 수업 내용을 하나도 이해하지 못한채 학습일지를 쓰는 건 아무 의미가 없다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문제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그 앞의 내용은 하나도 선행학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함수 부분이 거의 이해되지 않았다.이제는 앞의 부분을 모두 학습했으니 다시 함수 학습을 해도 될 시기가 되었다. 먼저 엘리스에서 메서드 관련 공부를 진행하고 내일 정도 수업 내용을 다시 들으면서 배열 학습을 진행했던 것처럼 해볼 것이다. 그럼 오후 공부를 시작해보자! 이론 1 - 메서드 자바 1은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자바를 배웠다면, 자바 2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자바를 학습하게 된다. 메소드의 정의기능 또..
아직 3장의 절반도 학습하지 않았는데 17번째 포스트가 기록되고 있다. 이미 공부했던 내용을 한번 더 복습하게 되니 분량이 많아지는 것 같다. 이제 책으로 다차원 배열 학습을 진행해보려고 한다.기본 개념은 이미 알고 있으니 넘어가고 문제 풀이 위주로 학습일지를 써볼 것이다. 1. 다차원 배열 2차원 배열로 4년 평점 구하기2차원 배열에 학년별로 1, 2학기 성적을 저장하고, 4년간 전체 평점 평균을 출력하는 문제이다. 첫번째 도전 이렇게 풀었더니 exception 오류가 발생했다. 배열의 요소에 하나를 더 접근했어야 하는데 바로 접근해서 생긴 오류이다. 코드를 수정하기로 하자. 다시 풀어보기 평점 평균이 잘 나왔다. 이전에 i와 j로 사용했던 변수를 구분하기 쉽도록 year와 term으로 써주었..
이차원 배열 문제가 3개 정도 남아있다. 이것만 하면 책에 나온 문제도 풀고 오늘 오전 중으로 이차원 배열을 마무리해볼 것이다. 그리고 오후에는 메소드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1. 이차원 배열 세로로 출력하기이전의 문제는 뒤에 있는 인덱스 값이 변화되었지만 이번 문제는 앞에 있는 인덱스가 먼저 변하고 있다. 혼자서 문제를 풀어보았는데 잘 되지 않았다. 혼자서 풀어보기 다시 풀어보기 이제 출력 방향이 아래쪽으로 되고 있다. 입력만 반대로 하고 출력은 그대로 한다는 것에 주의하자. 2. 값이 줄어드는 세로형 배열 출력하기 혼자서 풀어보기 값이 줄어드게 하는 건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21이 오른쪽 밑으로 가야 하는데 이 부분도 적용이 되지 않았다. 다시 풀어보기 이 ..
엘리스로 이차원 배열까지 학습을 마쳤으나 이제는 수업 영상을 들으면서 좀더 심화적인 내용을 학습해 보려고 한다. 새벽 내내 실력 확인 테스트로 배열 문제를 많이 풀어보았으니 내용이 많이 어렵지는 않을 것 같다. 2차원 배열 1. 이차원 배열 개념 이전에는 이렇게 하면 값이 출력이 되었지만 2차원 배열에서는 이렇게 해도 주소값이 출력되며 나오지 않는다. 2차원 배열을 하나씩 할당해주면 이와 같다. arr2[0]에서는 전체 길이가 5이고, 0번 배열에 5였다면, arr에서는 전체 길이가 5이고 arr[0] 배열의 길이는 3이 된다. 이렇게 각각의 배열에 따라 할당되는 내부 배열이 다르기 때문이다. 조금 전에 5번 반복했던 arr2를 for문을 사용하여 줄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