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소프트웨어 설계 6 - 3장 애플리케이션 설계 내용 정리 및 암기 : 공통 모듈 설계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필기

소프트웨어 설계 6 - 3장 애플리케이션 설계 내용 정리 및 암기 : 공통 모듈 설계

huenuri 2024. 7. 31. 12:50

다음은 3장 내용을 학습하려고 한다. 앞부분은 내용을 스캔하여 벨로그에 정리했었는데, 뒷부분은 학습만 진행했었다. 내용을 이해한 건 아니고 그냥 뒤적이며 문제를 푼 정도였다.

아침을 먹고 빨래도 널었고 좀 쉬다 보니 벌써 11시가 넘었다. 지금부터 4시까지 2과목 1장까지 학습을 진행해보려고 한다.
그래야 오늘 자바 공부도 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마인드 맵으로 정리하기

3장 전체 내용 요약

 

 

 

 

 

공통 모듈 설계 1

 

 

 

 

 

공통 모듈 설계 2

 

 

 

 

 

 

 

 

 

 

 

 

 

 

 

 

 

 

내용이 많다보니 한눈에 보면 글씨가 잘 안보여 부분별로도 나누어 보았다.


 

헤깔리기 쉬운 기출문제

 

1. 소프트웨어 설계시 고려사항

모듈간의 상관성은 높이고 변경은 쉬워야 함

 

2. 마스터-슬레이브 아키텍처

데이터 수집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음

 

3. 결합도와 응집도의 개념

결합도는 모듈과 모듈 사이의 상호의존 또는 연관 정도이다. 응집도는 모델의 독립성을 나타내며, 모듈 내부 구성요소 간 연관 정도이다. 응집도가 더 작은 개념인 것 같다.

 

4. 결합도가 가장 낮거나 높은 순서

 

5. 응집도가 가장 낲거나 높은 순서

이 부분은 좀더 암기가 필요하겠다. 그리고 영어로도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다.


 

학습을 마치고

분량이 정말 많아서 3장의 첫번째 부분을 하는데 1시간 반도 넘게 걸렸다. 거기다가 공부하는 게 좀 지루해져서 딴 생각도 많이 나고 집중도 잘 되지 않았다. 지루해서 방송을 보기도 하고.. 아무튼 집중을 해야하는데 잘 되지 않아 문제다. 오후 4시 안에 다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