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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트랜지션과 애니메이션 3 - 애니메이션 알아보기 본문
앞에서 배운 CSS 트랜지션을 잘 활용해도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 수 있었지만 CSS3의 animation 속성을 이용하면 트랜지션보다 더 쉽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CSS 애니메이션에서 사용하는 속성
CSS3의 animation 속성을 사용하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고도 웹 요소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수 있다. animation 속성은 특정 지점에서 스타일을 바꾸면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이렇게 애니메이션 중간에 스타일이 바뀌는 지점을 키프레임이라고 한다. 키프레임은 @keyframes 속성으로 정의하고, animaiton 속성과 그 하위 속성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의 실행 시간이나 반복 여부 등을 지정한다.
아래 표는 animation 관련 속성을 정리한 것이다.
1. 애니메이션의 지점과 이름을 설정하는 @keyframes 속성, animation-name 속성
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끝을 비롯하여 상태가 바뀌는 부분이 있다면 @keyframes 속성을 이용해 바뀌는 지점을 설정한다.
@keyframes <이름> {
<선택자> { <스타일> }
}
또한 웹 문서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여러 개 정의할 수 있으므로 이름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구별해야 한다. 이때 animation-name 속성으로 어떤 애니메이션을 사용할지 구분한다.
animation-name: <키프레임 이름> | none
@keyframes 속성이세 사용하는 선택자는 스타일 속성값이 바뀌는 지점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중간 지점을 추가하려면 시작 위치를 0%, 끝 위치를 100%로 놓고 50% 위치에 키프레임을 추가하면 된다. 시작과 끝 위치만 사용하려면 수치 대신 from과 to라는 키워드를 사용해도 된다.
2. 애니메이션의 실행 시간을 지정하는 animation-duration 속성
이 속성은 애니메이션을 얼마 동안 재생할지 설정한다.
animation-duration: <시간>
animation-duration 속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초나 밀리초와 같은 시간 단위이다. 기본값은 0이므로 속성값을 정하지 않으면 애니메이션은 실행되지 않는다.
다음 예제는 @keyframes을 이용하여 shape와 rotate라는 애니메이션을 각각 정의한다. 그리고 #box1과 #box2에 각각 animation-name: shape와 animation-name: rotate를 사용해 애니메이션을 각각 실행한다. 이 애니메이션은 한번 만 실행하므로 재실행하려면 F5를 눌러 문서를 다시 불러와야 한다.
애니메이션의 지점, 이름, 실행 시간 적용하기
정말로 한 번 실행한 뒤에서 멈추어서 F5를 눌러 다시 실행해보았다.
3. 애니메이션의 방향을 지정하는 animation-direction 속성
애니메이션은 기본적으로 keyframes에서 정의한 from에서 to 순서로 진행하는데 animation-direction 속성을 사용해서 진행 방향을 바꿀 수 있다.
4. 반복 횟수를 지정하는 animation-iteration-count 속성
상황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반복해서 보여줘야 할 때는 이 속성을 사용해 반복 횟수를 지정한다.
5. 애니메이션 속도 곡선을 지정하는 animation-timing-function 속성
트랜지션과 마찬가지로 animation에서도 애니메이션의 시작, 중간, 끝에서 속도를 지정하여 전체 속도 곡선을 만들 수 있다.
다음 예제는 앞에서 작성한 코드에 animation-timing-function 속성을 추가하여 애니메이션을 무한 반복하게 만든다.
정말로 애니메이션이 무한 반복되고 있다.
6. 애니메이션 속성을 한꺼번에 표기하는 animation 속성
지금까지 배운 속성을 한꺼번에 표기하는 방법이 있다. 주의할 점은 애니메이션 속성을 사용할 때 animation-duration 속성을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는 점이다. 애니메이션 실행 시간을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값으로 0이 적용되어 애니메이션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 예제는 rotate와 background 애니메이션을 동시에 실행한다. animation 속성을 사 용하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쉼표로 구분하여 둘 이상의 애니메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background 애니메이션은 처음에는 빨간색, 중간에는 초록색, 마지막에는 파란색 배경으로 바뀐다.
학습을 마치고
애니메이션 관련 속성에 대해서도 모두 학습해보았다. 애니메이션과 트랜잭션은 유사한 속성들이 많았다. 이제 단원 마무리 문제만 풀면 이 단원 학습도 끝이 난다.
저녁식사 전까지 충분히 공부를 마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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