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소프트웨어 개발] 1장 데이터 입출력 구현 2 - 기출문제 풀이 본문

자격증 공부/정보처리기사 필기

[소프트웨어 개발] 1장 데이터 입출력 구현 2 - 기출문제 풀이

huenuri 2024. 8. 1. 01:59

바로 이어서 데이터 입출력 관련 기출문제 풀이를 시작해본다. 틀린 문제는 거의 없었고 한 두개의 문제만 틀렸을 뿐이다. 하지만 책을 참조해서 풀었으니 진짜 내 실력이라고 할 수 없는 문제들과 함께 추려보았다.

이 단원은 연산을 하고 노드를 찾아가는 문제들이 참 많다. 근데 난 이런 문제를 푸는 것을 정말 좋아하는 편이다.


 

 

 

기출문제 틀린 유형 분석하기

 

1. 스택이나 큐로 자료 넣고 꺼내기

 

 

 

 

 

 

이런 문제는 많이 헤깔린다. 다시 풀어보았으나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해서 다음에 다시 복습해볼 생각이다. 하나하나 꺼내보면서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해보면 그래도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이와 비슷한 문제 하나는 맞추었다.

 

 

 

 

 

 

2. 스택의 자료 삽입, 삭제 알고리즘

 

언제 언더플로우인지 오버플로우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용어가 좀 혼동되어 맞은 문제이지만 선택해보았다. 넣을 때는 증가시키고 삽입하지만, 꺼낼 때는 꺼내고 감소시킨다는 것을 기억하자!

 

 

 

 

 

 

3. 중위, 후위 순회 결과

 

 

 

 

 

 

 

 

 

 

 

 

 

비슷한 문제들은 자주 출제되니 꼭 알아두어야 한다. 처음에는 한번에 구하기 힘드니 공간을 나누어서 하면 답을 맞출 수 있다.

 

 

 

 

 

 

4. profix로 표현된 연산식의 결과

 

비슷한 문제 하나는 맞추었으나 숫자로 나오니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틀리고 말았다. 두번째로 강의를 들으며 확실히 이해했다. 처음 들었을 때는 대부분 듣지 않았기에 이번이 거의 처음 듣는 것 같았다.

문제는 많이 어렵지 않으나 하나하나 바꾸어주는 것이 귀찮은 작업이다. 또 하나라고 실수하면 안 되니 주의해야 한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문제 풀이 유형까지 분석해보았다. 그냥 문제를 풀고 끝낼 때보다 문제에 대한 생각과 틀린 이유를 쓰다 보면 전보다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가끔은 학습일지를 쓰는 것이 귀찮게 느껴져 건너뛰고 싶지만 할 때마다 뿌듯함을 느낀다. 2과목부터는 자료를 스캔하기 귀찮아서 대부분 글로 쓰고 비슷한 자료를 인터넷에서 올리는 식으로 기록했다.

요즘 이 부분을 2독하며 학습일지를 추가 및 수정하는 작업을 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