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언리얼학습
- pandas
- 코딩테스트
- 파이썬
- 정보처리기사필기
- 자바
- 요구사항확인
- 중학수학
- numpy/pandas
- C++
- 선형분류모델
- 텍스트마이닝
- 디버깅
- 데이터입출력구현
- 핵심프로젝트
- 선형회귀모델
- Orange
- JSP/Servlet
- html/css
- 언리얼프로젝트
- 머신러닝
- 데이터베이스
- 자연수의성질
- 데이터시각화
- c언어
- 딥러닝
- 자바 실습
- 이수증
- 정보처리기사실기
- 데이터분석
- Today
- Total
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언리얼 엔진 블루프린트 1 - 기초 다지기 본문
오늘부터 다시 언리얼 엔진 학습을 시작해본다. 사실 그동안 input System 입력과 애니메이션을 넣는 것만 공부했었다. 수업은 도무지 따라갈 수 없어 5월 초부터는 아예 수업을 안듣고 혼자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독학을 하는 중이다.
처음부터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블루프린트의 기초부터 학습해보기로 했다. 이건 지난주에 유튜브 영상을 보며 학습했던 건데 복습도 할겸 배운 것들을 한번 정리해본다.
클래스의 종류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는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액터 : 해당 물체 중에서 변화가 필요한 것
- 폰 : 어떤 지시를 받고 상호작용하는 대상
- 캐릭터 : 키보드나 마우스 등의 입력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클래스
액터는 눈이 내리는 모습이나 낮과 밤 등 변화가 필요할 때 사용하고, 폰은 캐릭터와 대화를 나누거나 아이템을 사고 파는 등의 상호작용을 하는 대상을, 캐릭터는 말 그대로 유저 캐릭터를 말한다.
클래스를 구분하는 이유는 캐릭터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연산할 게 많고 용량이 크기 때문이다.
블루프린트 만들기
여기에 공식 문서를 참조해본다. 나도 이 부분은 아직 학습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좀더 깊이있게 공부할 때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어태치와 디태치
블루프린트에서 가장 중요한 건 핀을 연결하고 해지하는 것이다. 연결하는 것을 어태치, 연결을 끊는 것을 디태치라고 한다.
블루프린트 노드 연결하기
노드를 연결할 때는 이렇게 핀과 핀 사이를 마우스로 끌어오면 된다.
핀을 끌어와서 이렇게 해당 노드를 불러올 수도 있고 우클릭을 하여 해당 노드를 검색할 수도 있다.
노드 선이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면 선을 클릭해서 굴곡이 있게 만들면 좋다. 처음에 블루프린트를 만들 때는 이걸 사용하는 법을 몰라서 그냥 가려진채 만들곤 했었다.
6하원칙에 따라 만들기
블루프린트는 어떤 행동을 하는 동작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짤 수 있다면 어떤 상태든지 만들어낼 수 있겠다. 난 아직은 이러한 훈련이 되어 있지 않아 사람들이 만든 걸 그대로 보고 따라하는데 조만간 이러한 6하원칙에 따라 원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내고 싶다.
그 중에서 언제 만드는지를 설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이벤트 노드이다.
블루프린트 만들어보기
이렇게 해서 3초 후에 물체가 나타나고 사라지는 노드를 만들어보았다.
delay를 사용하면 지연시킬 수 있는데, 물제는 보이지도 않고 콜리전(충돌)도 없도록 2개의 노드를 연결해주었다.
이제 3초 후에 물체는 사라졌다 나타나는 동작이 완성되었다. 공부한 걸 정리를 하는 건 시간은 좀 걸릴지 모르지만 머릿속에 기억이 쏙쏙 기억이 되며 정말 좋은 학습법인 것 같다.
이제 언리얼도 차츰 재미있어지길 기대해본다~
'게임 개발 공부 > 언리얼 엔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RPG 게임 기능 2 - Motion Warping 1 : 레이로 거리 계산하여 쏘기 (0) | 2024.08.25 |
---|---|
RPG 게임 기능 1 - 애니메이션 Locomotion & Blend Space 3 : 캐릭터에 머티리얼 입히기 (0) | 2024.08.25 |
RPG 게임 기능 1 - 애니메이션 Locomotion & Blend Space 2 : 웅크린 자세와 기울여 달리는 자세 만들기 (0) | 2024.08.25 |
RPG 게임 기능 1 - 애니메이션 Locomotion & Blend Space 활용한 기본 상태 애니메이션 기능 (0) | 2024.08.25 |
언리얼 엔진 블루프린트 2 - 트렌스폼 & 타임라인 (0) | 2024.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