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파이썬 날개 달기 10 -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풀기 1 : 1~11번 문제 본문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파이썬 날개 달기 10 - 단원 마무리 연습문제 풀기 1 : 1~11번 문제

huenuri 2024. 9. 8. 11:41

이번 단원에 문제는 굉장히 많다. 무려 18문제나 되어서 2시간은 잡고 문제를 풀어야  할 것 같다. 어려운 문제가 많겠지만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풀어보기로 하자.

클래스 문제는 주피터 노트북으로 하고 모듈부터 나머지는 모두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이젠 파이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많이 익숙해졌다.


 

 

 

 

왜 첫번째 문제부터 이렇게 안 풀리는지 화가 났었는데 내가 클래스 이름을 잘못 썼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런 문제를 풀 때는 이 부분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100이 넘으면 100을 출력해야 하는데 그 수를 넘어가고 있다. 이건 함수가 제대로 적용이 안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제 잘 출력이 되고 있다. 그래도 클래스를 아예 못 푸는 건 아닌 모양이다.


 

 

 

 

문제 3번 : 참과 거짓 예측하기


 

 

 

 

문제 4번 : 음수 제거하기

filter와 lambda를 사용하여 리스트 [1, -2, 3, -5, 8, -3]에서 음수 제거하기


 

 

 

 

 

문제 5번 : 16진수를 10진수로 변경하기

16진수 문자열 '0xea'를 10진수로 변경하기


 

 

 

 

 

문제 6번 : 리스트 항목마다 3 곱하여 리턴하기

map과 lambda를 사용하여 [1, 2, 3, 4] 리스트의 각 요소값에 3이 곱해진 리스트 [3, 6, 9, 12]를 만들기


 

 

 

 

 

문제 7번 : 최대값과 최소값의 합

다음 리스트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합 구하기

 

무척 복잡하게 구했는데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할 수도 있다.

 


 

 

 

 

문제 8번 : 소수점 반올림하기


 

 

 

 

 

문제 9번 : 디렉터리 이동하고 파일 목록 출력하기

 

이 내용은 공부하지 않은 부분이라 정답을 보면서 풀어보았다. 


 

 

 

 

문제 10 : 파일 확장자가 .py인 파일만 찾기

glob 모듈 사용하기


 

 

 

 

 

문제 11번 : 날짜 표시하기

time 모듈 사용하여 현재 날짜와 시간을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력하기

 

년도수부터 출력이 되는 건 하지 못했다. 다시 한번 코드를 수정해보기로 하자.

 

 

 

 


 

 

 

학습을 마치고

오늘 새벽에 늦게 잠을 청해서 아침에 늦잠을 자고 일어나 다시 문제를 풀어보았다. 1시간 정도 풀어서 11번까지 문제를 풀었다. 나머지 7문제는 조금 어려운 문제가 남아있는데 이건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서 학습해보려고 한다.

표준 라이브러리 뒷 부분은 학습을 하지 않았지만 별로 중요하지 않은지 관련된 문제는 별로 없었다. 나머지 문제들은 비교적 쉽제 풀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