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자연수의 성질 2 - 최상위 수학 STEP 2 문제 풀기 본문

기초 학문/수학

자연수의 성질 2 - 최상위 수학 STEP 2 문제 풀기

huenuri 2024. 9. 18. 11:22

두번째 스탭은 난이도가 많이 높지만 그래도 풀어보았다. 사실 이 문제도 작년 5월 말에 다 풀어본 것이지만 1년이 훨씬 지났기 때문에 거의 다 잊어버렸다.

하지만 문제를 풀면서 다시 수학의 감이 살아났고 이전의 수학 실력이 회복되는 걸 느꼈다.


 

 

 

최상위 수학 STEP 2

 

 

 

 

 

 

 

 

 

 

 

 

 

 

 

이 문제는 어제 풀어본 것이다. 두번째 스탭 문제도 많이 틀렸고 해답을 보고 푼 문제들도 많이 있었다. 모르는 문제는 정답을 보면서 이해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마지막 8번 문제는 그래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근데 오늘 오답노트를 정리하며 다시 한번 문제를 풀어보면서 알게 되었다. 이 부분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한다.


 

 

 

 

잘 모르는 문제 다시 한번 풀어보기

문제의 조건

  1. AB의 합이 130이다.
  2. AB의 최대공약수가 10이다.
  3. AB의 최소공배수가 4000이다.
  4. A<B

먼저 AB의 최대공약수가 10이라는 것은 AB의 배수라는 의미이다. A와 B를 더해서 13, 곱해서 40이 되는 수를 찾으면 된다. 이것을 만족하는 값은 5와 8밖에 없다. 여기에 최대공약수를 곱하면 50와 80이 된다.

 


 

 

 

학습을 마치고

이렇게 해서 오답노트를 정리해도 잘 몰랐던 문제를 학습일지를 쓰며 모두 해결할 수 있었다. 학습일지를 쓰면 좋은 점이 바로 이것이다. 오늘은 아침에 수학과 영어 공부를 하며 그동안의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