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서버/ 엔지니어 " 게임 개발자"를 향한 매일의 공부일지

데이터 다루기 4 - 데이터 전처리 2 : 스스로 실습하며 문제 풀어보는 시간 본문

인공지능/머신러닝

데이터 다루기 4 - 데이터 전처리 2 : 스스로 실습하며 문제 풀어보는 시간

huenuri 2024. 9. 28. 07:19

이제 앞서 배운 데이터 전처리를 토대로 이상한 도미를 진짜 도미로 예측하도록 만드는 실습을 진행해볼 것이다.


 

 

 

데이터 전처리 실습해보기

 


 

 

 

 

하지만 데이터가 잘 섞이지 않았다. 이 부분을 해결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제 잘 섞여서 출력이 되고 있다.


 

 

 


 

 

 

가까운 이웃이 빙어에 몰려있음을 볼 수 있다.


 

 

 

 

거리가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했다. 이제 기준을 맞출 차례이다.


 

 

 

 


 

 

 


 

 

 

 

 

 

조금 전에 전처리 코드를 쓰지 않아서 name 오류가 떠서 다시 코드를 쓰며 진행해보았다.

 

 

 


 

 

 

앞선 코드에서 표준편차가 아닌 일반 그래프로 표시가 되어 다시 수정해보았다. 하지만 잘못 쓴 코드는 지우지 않았다. 그래야 이런 과정을 거쳐 코드가 완성되는 것을 볼 수 있고, 나의 실수도 알게 된다.

여기까지 공부하는데 1시간이 훨씬 넘게 걸렸다. 30분은 택도 없이 부족했다.


 

 

 

단원 마무리하기


 

 

 

확인문제 풀기

 

 


 

 

학습을 마치고

실습을 하는데 정말 많은 시간이 걸렸다. 코드를 쓰다 보면 이해하지 못하고 작성할 때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고 잘못 쓰기도 한다. 하지만 확실하게 알고 넘어갈 수 있어서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제 운동할 시간이 많이 지나서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된다. 그래도 이 시간에 운동을 하지 않으면 또 미루게 될테니 오늘부터 이 시간에 아침 운동을 하기로 약속한 것을 지킬 생각이다.